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해외프로젝트 동반진출, KOTRA가 지원
산업일보|kidd@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해외프로젝트 동반진출, KOTRA가 지원

KOTRA, ‘해외프로젝트 글로벌 상생수주사업단’ 발족

기사입력 2014-08-02 07:33:5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KOTRA(사장 오영호)는 대중소기업의 해외 프로젝트 동반진출을 위한 ‘해외프로젝트 글로벌 상생수주사업단’을 이달 23일 KOTRA 본사에서 발족했다. 이번 발족식에는 동유럽 매립지 프로젝트 공동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 7개사와 프로젝트 사전조사를 지원할 5명의 국내 각계 전문가가 참여했다.

‘해외프로젝트 글로벌 상생수주사업단’은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네트워크, 자금력 등의 부족으로 인한 해외프로젝트 수주 애로를 해소하기 기획됐다. KOTRA는 해외 유망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국내기업과 전문가그룹으로 구성된 상생수주사업단의 현지조사를 지원해 국내 기업의 해외 프로젝트 수주를 지원하고자 한다. 특히, 해외 프로젝트 수주실적이 부족해 입찰참여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수주사업단 내 대기업 참여를 제도화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프로젝트 진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수주사업단은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김성회)가 선도 기업으로 나서 중소기업의 해외프로젝트 수주를 직접 지원한다. 폴란드 등 동유럽 각국은 EU 회원국 중 경제적으로 낙후된 국가들을 지원하는 EU 결속기금을 활용해 쓰레기 매립지 프로젝트 등 환경 프로젝트를 집중 수행할 예정이다. 이는 1999년 제정된 ‘EU쓰레기 매립규정’에 맞는 쓰레기처리를 위한 것으로, 동유럽 권역은 세계 최대의 쓰레기 재생시장이 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KOTRA는 이러한 시장기회를 포착하고, 국내 기업의 동유럽 매립지 프로젝트 수주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국내외 대중소기업 7개사와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동유럽 매립지 프로젝트 상생수주사업단’을 발족했다.

KOTRA는 하반기 중 ‘동유럽 매립지 프로젝트 상생수주사업단’의 현지 조사 지원을 통해 현지 프로젝트 참여를 지원하고 내년 중 사업단의 동유럽 매립지 프로젝트 수주성과를 창출하고자 한다. 또한 ‘태양광 프로젝트 상생수주사업단’, ‘수처리 프로젝트 상생수주사업단’ 등을 추가 발족해 국내기업의 해외프로젝트 진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윤지현 동반성장팀장은 이 날 발족식에서 “해외 프로젝트는 해외 네트워크 부족에서 기인하는 초기정보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대기업일지라도 참여에 어려움이 많다. 다수의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한 KOTRA가 나서 유망 프로젝트 발굴해주고, 현지 조사를 지원해 준다면 프로젝트 참여에 따르는 어려움을 크게 줄여줄 것”이라며 ‘해외프로젝트 글로벌 상생수주사업단’ 발족을 환영했다.

KOTRA 김병권 전략마케팅본부장은 “정보의 불확실성 뿐 아니라 금융조달의 어려움 등 중소기업의 해외프로젝트 참여에 따르는 어려움은 다양하다. 이에 따라 KOTRA는 금융관련 공공기관과 금융조달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대기업이 결합된 상생수주사업단의 확대시행을 통해 국내기업의 해외프로젝트 수주를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다”며 해외 프로젝트 수주지원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피력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