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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S] 소재·부품 일본 수입의존도 사상 최저치 기록

수출 2,033억 불, 무역흑자 779억 불 등 연말 1천억 전망


[산업일보]
엔화약세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소재·부품 산업은 전 산업 수출의 48%, 무역흑자의 268%를 담당하며, 우리 경제를 이끌었다. 올해 우리 소재·부품 산업은 무역흑자 1,000억 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1~9월 중 우리 소재·부품 산업은 수출 2,033억 불(+4.1%), 수입 1,254억 불(+2.2%)과 무역흑자 779억 불(+7.3%)을 달성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교역구조 측면에서도 일본 수입의존도가 사상 처음으로 18%까지 개선됐으며 중국 수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중국 수출 집중도가 완화되는 등 우리 소재·부품 교역구조가 안정적으로 개선됐다.
유럽연합(EU)·중국 등으로 수입 전환, 우리나라의 중간재 공급능력 확대, 국내 업체의 기술경쟁력 향상 등에 따른 수입 대체 등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소재·부품 무역흑자 1,000억 불 시대’를 맞아 핵심 소재·부품을 중심으로 경쟁력 강화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그동안의 성과전시, 글로벌 기업과 민간 투자자 상담회 등을 위해 ‘2014 소재·부품 산업 주간(10월22일~24일 KINTEX)’을 개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미국을 제외한 선진국 경제의 느린 회복, 엔화약세 등에도 우리 소재·부품 산업은 수출입 모두 평탄한 증가세를 보이며 무역흑자 1,000억 불을 달성할 전망이라고 평가했다.
올 3분기 소재·부품 교역동향(잠정, 통관기준)에 따르면 1~9월 중 우리 소재·부품 수출은 2,033억 불(전년 동기 대비 +4.1%)로, 같은 기간 전 산업 수출(4,254억 불)의 48%을 차지하고 지역별로는 유럽·미국·일본 등 선진국 수요 회복세와 함께, 중국에 수출이 지속 확대되며 신흥시장으로의 수출도 평탄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업종별로는 비금속광물(13.0%), 일반기계부품(9.2%), 전자부품(7.5%), 수송기계부품(4.9%) 등 부품산업을 중심으로 수출 증가를 주도하고 있다.
소재산업 수출은 그간의 부진을 벗어나 섬유 등 전 분야에서 회복세를 보이며, 특히 3분기 들어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같은 기간 소재·부품 수입은 1,254억 불(전년 동기 대비 2.2%)로 수출과 수입이 동시에 증가하며 선순환 교역구조를 나타냈다.
지역별로는 중국·유럽·동남아국가연합(ASEAN) 등에서의 수입은 증가했으나,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은 감소해 2011년 이후 4년 연속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1차 금속(9.3%), 화합물 및 화학(5.3%) 등 소재 수입이 2분기 이후 빠르게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부품산업도 조립금속(18.2%), 전자부품(9.7%) 등을 중심으로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 7.3%나 증가한 779억 불로 14분기 연속 200억 불 이상 무역 흑자를 내며, 올해 사상 첫 1,000억 불 돌파가 점쳐지고 있다.
특히, 2분기 이후 수출과 수입이 모두 빠르게 증가하는 가운데 무역흑자도 증가하는 ‘선순환형 무역흑자’가 확대되는 추세다.

[TRENDS] 소재·부품 일본 수입의존도 사상 최저치 기록
참고: 무역수지는 증가율이 아닌 증감액 기준


일본 소재·부품 교역은 수출은 다소 증가했으나 수입이 감소하며 무역적자는 120억 불(전년 동기 대비 △22.5%)로 4년 연속 감소했다.
일반기계부품(△7.9억 불), 전자부품(△6.3억 불), 화합물 및 화학제품(△4.1억 불)을 중심으로 일본에서 수입이 감소했으며, 이는 제3국으로의 수입선 전환, 국내 공급역량 증대 등에 기인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일본에 대한 소재·부품 수입의존도가 18.0%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엔저 지속에도 불구하고 영향은 제한적으로 평가했다.
대 중국 소재·부품 교역은 수출 693억 불(전년 동기 대비 +3.1%), 무역흑자 337억 불로 우리 소재부품 최대 수출국으로 밀접한 교역관계 지속했다.
전자부품(12.0%), 수송기계부품(10.6%)을 중심으로 재 중국 소재·부품 수출이 지속 확대되고 있으나, 대 중국 수출 집중도는 다소 완화세가 보인다.
올해는 사상 처음으로 ‘소재·부품 무역흑자 1,000억불 시대’가 개막될 것으로 점쳐지는 가운데, 선진국 경제의 느린 회복, 엔화 약세 등 불안요인에도 4분기 수출도 호조세를 전망하고 있다.
안영건 기자 ayk2876@kidd.co.kr

산업분야 최고의 전문기자를 꿈꾸고 있습니다. 꾼이 꾼을 알아보듯이 서로 인정하고 인정받는 프로가 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The pen is mightier than the s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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