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전국 소프트웨어(sw) 꾼들 다 모여라
온라인 뉴스팀|kidd@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전국 소프트웨어(sw) 꾼들 다 모여라

제2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카톤 대회,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

기사입력 2015-09-10 20:03:3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K-ICT 전략’과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를 전국으로 확산하기 위해 9월 9일(수)부터 12일(토)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제2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카톤 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소프트웨어(이하, ‘SW’)융합 해카톤이란 42.195시간동안 쉬지 않고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프로그래밍 과정을 거쳐 창작제품(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내는 협업 프로젝트 이다.

미래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6개 지역(부산, 경기 , 인천, 대구, 경북, 전북) SW융합클러스터가 함께 진행하는 SW융합 해카톤 대회는 지역SW전략산업을 사업화하고, SW성공사례를 창출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이번 대회는 'SW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및 사회문제 해결방안 도출'을 주제로 ▲아이디어 경쟁부문인 '상상 트랙'과 ▲아이디어를 실제로 프로그래밍 해 시제품을 제작하는 '도전 트랙' 총 2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미래부장관상 등 총 10개 팀(대상2, 우수8)을 시상하고 수상팀 전원에게는 연구개발(R&D), 창업 지원 등 관련 지원 프로그램 연계 혜택이 주어지고, 특히 대상 수상 2개 팀에게는 스타트업으로 성공한 SW 글로벌 기업의 창업 문화 및 SW산업 인식 등을 견학할 수 있는 해외연수 기회도 주어진다.

실제로 1회 대회 대상 수상 2개 팀은 다음주(9.13~9.18)에 미국 실리콘 밸리 해외연수를 통해 구글 본사와 스탠포드 대학 등을 방문해 글로벌 진출의 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1회 대회 8개 수상팀 중 '크리에이티브팀(CRE8TIVE팀, 과제명 : 비가청 주파수 통신을 활용하는 위치기반 SNS융합컨텐츠 제공시스템)'은 창의도전형 연구개발(R&D, 아이디어 사업화 부문) 사업에 선정돼 지원을 받고 있으며, '삼김 구출 대작전팀 (과제명 : 편의점에서 유통기한이 끝나가는 제품을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구입해 환경적, 경제적 손실을 줄일 수 있는 App)'은 부산 센텀 SW융합클러스터의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의 창업지원실에 입주 지원을 받고 있다.

이번 대회에 전국 각지의 SW개발자, 예비창업자, 학생 등 276명 87개 팀이 참여해 지역, 나이, 전공 등을 불문한 SW융합의 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제출 서류 적격성 검토를 통해 최종 260여명 70개 팀을 선발해 대회를 추진하게 된다.

대회기간 동안, 각 분야(개발, 디자인, 기획, 사업화, 벤처1세대 등)의 전문 멘토단(12명)이 함께하며 참가자들의 아이디어 구체화, 시제품 제작 등과 관련한 애로사항 및 고민 상담을 통해, 결과물의 품질 향상에도 상당히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해카톤 대회 참가자들에게는「2015 대한민국-정보통신 부산 주간」의 전시회 및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명사들의 컨퍼런스를 참관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져 아이디어 발굴을 촉진하고 관련분야 지식을 넓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돼, 지역 정보통신산업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회기간 동안 제작한 결과물은 저작권 등록 지원으로 지식재산권을 보호 받게 되며, 마지막 날인 9월 12일(토)에는 참가자 격려를 위한 '다이나믹 부산, 문화체험과 명소탐방'으로 행사는 마무리하게 된다.

미래부 서석진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전국 소프트웨어 꾼들이 모이는 이번 부산 대회를 통해 창조경제의 비타민인 SW산업을 활성화 시키고, SW중심사회가 전국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 한다'고 전망 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