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기청-방위청, 중소기업 육성 업무협약 체결

중소기업, 방위산업 재도약할 수 있도록 할 것

중기청-방위청, 중소기업 육성 업무협약 체결


[산업일보]
민·군 겸용기술 개발과 이를 통한 혁신제품 개발 및 해외진출, 관련기술 보호에 이르기까지 중소·중견기업 성장 및 글로벌화 촉진을 위한 국방·민간 분야 간 폭넓은 정책공조가 본격화된다.

중소기업청(이하 중기청)과 방위사업청(이하 방위청)은 민·군 분야 우수 중소·중견기업 육성 및 수출활성화, 방산기업 기술보호 등을 위한 상호 협력을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지난 24일 체결했다.

그간 중기청과 방위청은 2007년 체결된 ‘국방분야 우수중소기업 지원·육성 협약’을 통해 함정부품 국산화 R&D과제 수행, 절충교역을 활용한 중소기업의 글로벌 항공업체 납품 등의 성과를 거둬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협업 범위가 민·군겸용 기술개발, R&D 성과물 사업화, 방산기술보호 등으로 대폭 확대된다.

이로 인해 우수 중소·중견기업에게 GVC 참여, G2G 수출 등 성장 및 해외시장 진출에 필요한 역량과 기회 제공을 위한 국방민간 분야 간 정책 공조가 크게 강화될 전망이다.

중기청과 방위청은 민·군 분야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민·군 R&D 성과물 공유 및 민·군 기술협력 활성화 위한 협의체 구성 ▲협의체 성과물의 사업화 및 수출 위한 관련 사업 상호연계 ▲중소기업 기술보호 체계구축 위한 상호협력 ▲민수분야 절충교역 추천제도 공동개선 및 공동 이행관리체계 구축 ▲내일채움공제 가입기업 우대혜택 방사청 사업으로 확대에 대해 협력키로 했다.

중기청 주엽섭 청장은 “미국 등 선진국에서와 같이 국방분야 첨단 기술이 민간분야 신시장 개척으로 이어지거나, 민간 혁신이 방위산업 발전을 이루는 사례가 많이 나와야 한다”며 “방위청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민·군 분야의 우수 중소·중견기업을 육성하고, 이들의 해외진출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방위청 장명진 청장 또한 “이번 협약체결을 계기로 민·군 분야 교류 활성화를 통해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중소기업들이 방위 산업에 적극 참여해 침체된 방위산업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음달 30일에 시행되는 ‘방위산업기술보호법’의 강화된 방산기술 보호제도에 중소업체들이 성공적으로 연착륙할 수 있도록 관련 지원사업에 확대 및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최시영 기자 magmacsy@kidd.co.kr

안녕하세요. AI와 로봇에서부터 드론과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을 해 나나가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