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한국전기硏, ‘배터리 급속 충전장치 기술’ 개발
장서윤 기자|seo1219@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한국전기硏, ‘배터리 급속 충전장치 기술’ 개발

약 30%의 충전시간 단축 효과…기술이전료 1억1천만원

기사입력 2008-07-28 10:47:5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한국전기硏, ‘배터리 급속 충전장치 기술’ 개발
▲박동욱 KERI 원장(우)과 박찬중 (주)코디에스 대표가 기술이전 협약에 사인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산업일보]
고속 충전 기술이 산업용 배터리 업계의 가장 시급한 요구가 되고 있는 가운데, 지식경제부 산하 출연연구기관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 류홍제 박사팀(산업전기연구단)이 ‘배터리 급속 충전장치 기술’을 개발, 기술이전에 성공했다.

류홍제 박사팀이 개발한 충전장치는 급속 충전기술이 적용돼, 충전전류 펄스 사이에 짧은 전류 펄스를 방전시킴으로써 충전할 때 형성된 이온층이 전해질로 확산 분해되도록 동작한다.

이에 따라, 충전할 때의 내부저항의 증가를 막고 결과적으로 충전전류를 증가시켜 급속충전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또한, 반도체 소자의 선형동작 영역을 이용한 방전전류 제어기술, 고밀도 충전과 과충전 방지 기술로 충전전류 증가에 따른 발열방지(축전지 온도)로 수명 단축을 최소화 해준다.

특히, 급속 충전장치 기술을 적용한 제품과 기존 충전장치를 적용한 제품의 비교 시험 결과, 재충전 축전지는 기존 충전시간 대비 약 2.5~3배, 자동차용 축전지 초기 충전은 약 30%의 충전시간 단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류홍제 박사는 “배터리 급속 충전기술은 무인반송시스템(AGV), 골프카, 개인레저선박, 전동지게차, 자동차용 축전지 초기충전시간 단축 등의 연축전지 급속 충전에 응용될 수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배터리 급속충전 분야로 확대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KERI는 이번 기술개발과 관련, 지난 21일 오후 창원본원에서 박동욱 원장 및 경영간부, 코디에스 박찬중 대표, 오세원 상무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배터리 급속 충전장치 기술’의 기술이전 조인식을 가졌다.

KERI는 이번 기술이전으로 착수기술료 1억1천만원을 비롯해 매출확대에 따른 추가 러닝로열티 수입을 기대하고 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