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어테크, 과전압?과전류 프로텍터 출시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대표 홍사곽, www.linear.com)는 손상 우려가 있는 입력 과도전압 및 전류 서지로부터 저전압의 휴대형 전자기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2.5V~5.5V 범위의 과전압과 과전류 프로텍터 ‘LTC4362’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통상 과전압 이벤트는 파워 어댑터에 오류 및 고장이 발생하거나 AC 어댑터를 디바이스의 파워 입력에 핫플러깅 할 때 발생한다. 실수로 잘못된 파워 어댑터가 디바이스에 연결되면 과전압 또는 네거티브 서플라이 전압을 통해 디바이스 손상이 일어날 수 있다.
‘LTC4362’는 2%의 정확한 5.8V 과전압 스레스홀드를 이용해 과전압 이벤트를 검출하고, 1us(최대)내로 반응해 신속하게 입력으로부터 다운스트림 부품을 절연하는 특징이 있다.
최대 28V의 과전압 보호 기능은 내장형 애벌랜치(avalanche) 정격의 저 RDS(ON) MOSFET을 통해 이뤄지며,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외부 부품이나 TVS(Transient Voltage Suppressors, 과도 전압 서프레서)없이 유도 케이블 과전압을 통해 구현된다.
뿐만 아니라 LTC4362는 내장 전류 감지 저항에서 전압 드롭을 모니터링해 20%의 정밀 1.5A 과전류 스레스홀드를 제공한다. LTC4362는 벽면 콘센트, 자동차 배터리 어댑터 및 USB포트를 통해 충전되는 휴대폰, MP3/MP4 플레이어, 디지털 카메라 같이 다양한 파워 서플라이 옵션이 필요한 휴대용 전자기기에 적합하다.
또 LTC4362는 내부 40mΩ N채널 MOSFET 를 제어함으로써 일반 동작 상태일 때 입력에서 부하까지 경로 손실을 줄일 수 있다.
돌입 전류 제한 기능은 게이트 전압 슬루 레이트를 조절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입력에서 전압이 5.8V의 과전압 스레스홀드를 초과하면, 게이트는 1us안에 아래로 낮게 당겨짐으로써 부하를 보호하게 된다.
이외에도 ON 핀에 의한 소프트 셧다운 제어 기능이 제공되며, 역전압 보호를 위해 옵션사항인 외장형 P채널 MOSFET용 게이드 드라이브 출력도 제공한다.
파워 굿 출력 핀은 게이트 턴온 상태를 표시한다. LTC4362는 LTC4362-1과 LTC4362-2의 두 가지 옵션으로 이용 가능하다.
LTC4362-1은 과전류 이벤트 후 래치 오프하며, LTC4362-2는 130ms 동안 지연 후 자동 재시도를 수행한다. 두 제품 모두 과전압의 조건에 따라서 스타트업 지연 기능과 함께 자동으로 재시작된다.
전 상업 및 산업 온도 범위에서 동작할 수 있는 LTC4362는 8핀 2×3mm DFN 패키지로 제공되며, 평가 보드와 샘플은 현재 온라인으로 구입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