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낙후된 국내 SW산업 경쟁력 제고
이순재 기자|soon8309@daara.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낙후된 국내 SW산업 경쟁력 제고

WBS, 올해 477개 과제 7개로 압축

기사입력 2010-08-04 10:41:4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지식경제부는 WBS 기획위원회를 통해 올해부터 오는 2012년까지 'WBS(World Best Software) 프로젝트'로 추진할 1차 7개 과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WBS 프로젝트'는 올해 2월 지식경제부가 SW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립한 'SW강국도약전략'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형 SW R&D 사업으로, 우리나라가 IT강국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IT산업 경쟁력이 SW를 제외한 반도체·LCD 등 일부 주력 IT에 편중되어 있고 주력산업 고부가가치화의 핵심인 제조업 분야 SW(Embedded SW)는 국산화율이 1∼15% 수준에 그치는 등, 전반적으로 낙후된 국내 SW산업 경쟁력 제고 필요성에서 WBS 사업이 시작됐다.

정부는 수요기관과 SW업체간 연계 강화를 통해 외산SW 의존을 탈피하여 국산 SW의 활용도를 제고하고 해외시장 진출이 가능한 SW 개발을 위해 'WBS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3월부터 WBS 프로젝트에 적합한 과제 발굴을 위해 신문공고, 인터넷 등을 통해 SW업계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총 477개 과제가 제안되었다.

이에 SW 및 수요산업 전문가로 구성된 기획위원회와 분과위원회에서 시장성, 상용화 가능성, 국책 지원 필요성 등을 기준으로 제안된 과제들을 심의·평가하여 총 6개 분야, 7개 과제를 최종 엄선했다.

이번 선정 과제들은 SW+제조업(임베디드SW) 과제 3개, SW+서비스업 과제 4개로 구성됐다.

조 석 지경부 성장동력실장은 "이번 'WBS 프로젝트'는 선정된 과제 내용뿐만 아니라 개발프로세스 평가·관리에 있어서도 향후 SW R&D에 좋은 선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수요산업의 요구사항을 SW에 충실하게 실현하는 것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핵심 SW 개발에 필수적이므로 주요 산업 수요자 중심의 Top-down 기획을 위해, 하반기중 에너지, 자동차 등 국내 기간산업에서 필요한 핵심 SW와 해외시장 진출이 가능한 패키지SW 등을 도출하여 추가적으로 'WBS 프로젝트'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