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녹색성장 해법, 해양에서 찾는다
이순재 기자|soon8309@daara.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녹색성장 해법, 해양에서 찾는다

세계적인 해양분야 석학들 한국 방문

기사입력 2010-11-09 13:08:1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국토해양부는 '기후변화와 해양의 도전-블루 이코노미 시대를 향하여'라는 주제로 2012 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 등과 공동 개최하는 '2012여수세계박람회 국제심포지엄·2010세계해양포럼'이 오는 15일부터 3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는 빌리아나 시신생(Biliana Cicin Sain) 미국 델라웨어대 교수를 비롯, 세계적 수준의 해양분야 석학들이 참여하여 해양분야의 녹색성장 구현을 위한 ‘블루이코노미(Blue Economy)’의 종합적·실질적 대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기조연설을 맡은 빌리아나 교수는 세계적인 해양 전문연구센터인 미국 델라웨어대 맹곤센터 소장이자 유네스코 글로벌해양포럼 공동의장으로, 그동안 쌓아온 경험을 토대로 개막식에서 블루이코노미 구현을 위한 전 세계적 동향과 국제적 협력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전세계 해양 전문가 2천여명이 찾아올 이번 포럼은 해양분야 전문가 포럼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로서, 여기서 논의되는 블루이코노미 구현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과 제안들은 향후 세계 각국이 해양정책을 수립하고 해양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중요한 모티브들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인으로 세계 유수의 국제공학회를 만든 정진수 국제해양극지공학회 설립자 및 초대회장도 '미국 아시아 유럽의 해양기술과 해양산업, 그 과거와 현재'를 주제로 특별연설을 한다.

그 외 인도양의 아름다운 섬나라 몰디브의 모하메드 아슬람(Mohamed Aslam) 장관으로부터 기후변화와 해수면 상승에 따른 소규모 도서 국가들의 위기 상황을 듣고, 이에 대한 다양한 적응방안 등을 듣게 된다.

또 세계해양협회(WOC: World Ocean Council) 창립 사무국장인 폴 홀터스(Paul Holthus), 국제해운경제학회(IAME) 회장 테오 노테붐(Theo Notteboom), 국제연합환경계획(UNEP) CBD(생물다양성협약센터)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이지현 박사, 해양 심층수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일본 동경대 마사유키 타카하시(Masayuki Mac Takahashi) 명예교수 등도 주목해볼 만하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