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LG U+, 뱅크(Bank) 기지국 본격 구축
이민정 기자|min9635@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LG U+, 뱅크(Bank) 기지국 본격 구축

기사입력 2010-12-26 00:05:2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LG U+, 뱅크(Bank) 기지국 본격 구축
LG U+가 유지/보수가 쉽고 임대비용 및 전력 료를 절감할 수 있으며 향후 4G 네트워크 구축 시 추가 모듈 탑재만으로 LTE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뱅크(Bank) 기지국 구축에 나선다. 사진은 LG U+ N/W 담당 직원이 뱅크(Bank) 기지국 장비의 성능 점검을 하고 있는 모습.



[산업일보]
LG U+(부회장 이상철/ www.lguplus.com)가 유지·보수가 쉽고 임대비용 및 전력료를 절감할 수 있으며 향후 4G 네트워크 구축 시 추가 모듈 탑재만으로 LTE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뱅크(Bank) 기지국 구축에 나선다.

기존의 기지국은 무선주파수 신호를 증폭하고 안테나를 통해 방사하는 RF(Radio Frequency)부와 호처리, 자원 관리 등 기지국의 콘트롤 역할을 하는 DU(Digital Unit)부로 구성되며 1개의 기지국에 통상적으로 1개의 DU부와 1개의 RF부가 연결되는 구조이다.

하지만 LG U+가 LG에릭슨 및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한 뱅크 기지국은 기지국을 구성하고 있는 RF부와 DU부 중 여러 개의 DU부를 하나의 기지국사에 모아 놓을 수 있어 1개의 기지국사에 최대 4개의 RF부를 연결 할 수 있다.

LG U+가 이번에 본격적으로 구축에 나선 뱅크 기지국의 장점은 최대 4개의 DU부를 한곳의 기지국사에 설치할 수 있어 유지, 보수가 용이하고 설치면적을 최소화 함으로써 임대비용 및 전력료가 절감된다는 것이다.

또한 2G/3G는 기본이고 향후 4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 구축 시 LTE 모듈을 추가로 끼워 넣을 수 있는 공간을 미리 확보해 4G로의 신속한 진화가 용이하도록 설계한 것도 특징이다.

한편 LG U+는 지난 10월부터 서울 지역에서 뱅크기지국 사전 성능시험을 진행했으며, 시범서비스가 순조롭게 진행돼 계획대로 뱅크 기지국 본격 구축에 나서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LG U+는 서울과 주요 광역시 중심으로 뱅크 기지국 구축을 시작해 전국의 주요 도시로 확대, 내년 2월까지 250여 개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LG U+ NW기획담당 권준혁 상무는 “임대료가 높은 장소의 기존 기지국을 뱅크 기지국으로 대체 설치하면 OPEX가 최대 연간 70%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향후 4G 진화 시 효율적이고 신속한 투자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LG U+는 LTE 구축 시 LTE 모듈을 추가로 끼워 넣을 수 있는 공간을 미리 확보해 효율적인 투자가 가능한 차세대 통합형 기지국(멀티모드기지국) 투자를 작년 10월부터 시작하고 지난주에는 국내에서 가장 먼저 4G LTE 장비공급업체로 LG에릭슨, 삼성전자, 노키아지멘스를 선정한 데 이어 이번 뱅크 기지국 본격 구축에 나섬으로써 LTE 상용화를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