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고유가 시대, 자가폴 주유소 ‘해법’ 제시
이순재 기자|soon8309@daara.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고유가 시대, 자가폴 주유소 ‘해법’ 제시

기사입력 2011-08-13 00:05:5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지식경제부 최중경 장관이 주유소 현장을 전격 방문했다.

최장관은 최근 고유가로 인해 서민 부담이 가중되는 가운데, 유가 인하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자가폴 주유소 및 셀프 주유소 확대를 위한 현장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전격적인 주유소 방문을 추진한 것.

이날 방문한 주유소는 경기도 부천시 소재 역곡주유소와 인천 동양7주유소로서, 역곡주유소는 한국석유관리원이 진행하는 “품질보증프로그램 1호” 자가폴 주유소이며 인천 동양7주유소는 GS칼텍스 직영의 셀프 주유소이다.

최장관은 자가폴 주유소에 대한 소비자 불신을 덜어주는 노력의 일환으로 장관 수행차량에 역곡주유소의 휘발유를 주유하였으며 품질보증프로그램 가입 주유소의 제품은 정부가 보증하는 만큼 소비자가 믿고 찾아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서 찾아간 동양7주유소에서는 직접 주유기 호스를 잡고 셀프 주유를 하며 저렴하고 편리한 셀프 주유소가 확대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지경부는 자가폴 주유소가 여러 정유사 제품중 최저가의 제품을 선택적으로 구매하여 저가에 석유제품을 판매할 수 있으므로 유가 안정화 및 정유4사 중심의 과점시장에 경쟁을 촉진하는데 매우 중요하다며 자가폴 주유소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했다.

우선 '자가폴 주유소 협의회'를 구성, 공동구매, 공동 브랜드 개발, 카드사 할인 협의 추진 등을 위한 협상력을 강화하고 자가폴 주유소의 브랜드화 및 정유사 폴이 자가폴로 전환할 때 디자인 및 설치비용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 확보도 함께 추진키로 했다.

지경부 및 소속기관 그리고 산하 공공기관 및 공기업의 업무차량등에 대해 인근 자가폴 주유소 활용 권장과 품질보증프로그램에 가입한 주유소에 정부 지원을 집중, 품질보증프로그램 참여율을 획기적으로 제고하여 자가폴 주유소에 대한 소비자 신뢰 및 인식도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셀프 주유소와 같이 일반 주유소에 비해 유통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원가 절감형 주유소를 확대하기 위해 내년부터는 중소기업청의 소상공인 지원자금 등을 활용할 예정이다.

정부는 현재 석유유통시장이 정유4사에 의한 독과점 체제이므로 보다 공정한 가격결정을 위해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대안주유소 등 유가 안정화를 위한 모든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