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한국, ICT 부문 세계 1위 차지
박지우 기자|churro@daara.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한국, ICT 부문 세계 1위 차지

ITU, ‘ICT 발전지수’ 평가 결과 발표

기사입력 2011-09-19 00:05:5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우리나라가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발표한 ICT 발전지수(IDI)에서 조사 대상 152개국 중 1위를 차지했다.

ITU의 ICT 발전지수는 ITU 회원국 간의 ICT 발전정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한 지수로서, 국가 간 ICT 발전경로, 디지털 격차, 성장 잠재력 등을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다.

올해 ICT 발전지수 평가에서는 우리나라가 1위, 스웨덴이 2위를 차지하였고, 아이슬란드, 덴마크, 핀란드가 뒤를 이었다. 또한 영국은 10위, 미국은 17위였으며, 아시아 지역 국가들 중에서는 홍콩 6위, 일본 13위, 싱가폴 19위로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20위 내에 4개국만 랭크되었다.

ICT 발전지수는 ICT에 대한 접근성, 이용도, 역량 등 3개 부문으로 구성되는데, 우리나라는 ICT 활용정도를 나타내는 이용도 부문에서 세계 1위이며, 역량(2위), 접근성(10위) 부문도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세부지표별로는 가정에서의 인터넷 접속가구 비율(1위), 무선 브로드밴드 가입자(1위), 유선 브로드밴드 가입자(4위) 등에서 최상위권을 기록하였다.

이번 발표 결과는 그동안 우리 정부의 방송통신 규제환경 개선 및 인프라 고도화 정책 추진 등의 노력이 UN 산하 전기통신 전문 국제기구인 ITU가 평가하는 객관적 지표로 증명되었음을 나타낸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