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국내외적으로 친환경 제품 생산은 피해갈 수 없다. 교육, 문화, IT 등 각 분야에 걸쳐 적용되고 있다. 특히 책은 크기와 모양, 작은 책에서 두꺼운 책까지 다양하다.
대표적인 제책 방식은 무선 제책(PUR 포함), 양장제책, 스프링 제책, 중철 방식의 제책 등으로 구분된다.
품질에 있어 최근 몇 년 동안 유럽 지역에서 가장 성공적인 품질 개선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평가되는 PUR 무선제책은 친환경으로 중철(사철) 방식의 제본을 대신할 수 있는 가장 혁신적인 고급 제책 방식으로 손꼽히고 있다.
주로 제책사를 방문하는 고객들은 ‘두꺼운 책에는 두꺼운 풀칠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을 던지면 받는다.
최근 출판 및 제책업계는 Book-in-Book 스타일과 다양한 디자인의 고급 책 제작 등으로 책의 두께가 점점 두꺼워지고 있는 추세이다.
주로 과거에는 이렇게 두꺼운 책은 사철 방식으로, 책등의 풀칠을 두껍게 제책해 공급했다.
그러나 이제 지금까지 소개하는 PUR 무선 제책 방식은 풀칠의 두께를 얇게 하더라도 두께가 두꺼운 책이나 중이가 두꺼운 인쇄물의 제책에도 문제없이 고급스럽고 튼튼한 무선제책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최고의 무선제책을 생산해 내는 뮬러마티니사의 볼레로(Muller Martini Corporates - Bolero Perfect Binder) 무선 제책 장비와 이 장비로 표현해 내는 PUR 제책의 독특한 장점과 친환경적인 특성이 있다.
뮬러마티니의 무선 제책기 볼레노에는 책의 섬유소를 강제로 활성화시켜 PUR제책의 품질을 더욱 높여주는 장치(Fiber-Rougher : 파이버 리퍼)가 구성돼 있다.
일반 핫멜트 제책의 1/3이 안되는 두께의 풀칠로도 확실하고 보다 단단한 제책 강도를 구사할 수 있는 PUR 제책은 몇 분이면 완전히 건조돼 책의 제책 강도를 보다 빠르게 제작해내는 제 4세대 제책방식이라는 평가를 얻고 있다.
특히, 풀칠의 두께를 얇게 하면서도 제책의 강도는 더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은 두꺼운 종이 또는 미끄러운 종이 등 특수지를 사용한 고급 인쇄물을 제책하는 경우에 더할 수 없이 적합한 제책방식으로 바로 이런 점이 PUR 제책을 단연 돋보이게 하는 특징이다.
●완벽한 레이플렛(Lay-Flat)
PUR 제책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바로 뛰어난 펼침성-레이플랫(Lay-Flat)이다. 책이 두꺼울수록 종이가 두껍고 미끌거리는 고급 종이일수록 책을 펼친 후에 되돌아가려는 특성이 있어 책을 보는 사람에게 많은 불편이 있었다.
책의 양면에 걸쳐 크고 넓은 이미지가 인쇄돼 있는 경우에는 펼침성이 안 좋은 제책의 경우 그림이나 이미지가 연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PUR 제책은 얇은 풀칠이면서도 풀 자체의 신축성이나 강도가 뛰어나기 때문에 책을 완전히 펼칠수 있는 펼침성이 뛰어난 제책이다. 풀 자체가 습도 및 온도변화에 내구성이 뛰어나 보다 긴 수명을 가지고 있어 보존의 가치가 있는 고급책을 제책할 경우에 적합한 제책방식으로 평가받고 있다.
●환경친화적인 제책
PUR 풀은 폴리우레탄 계열의 접착제이다. PUR은 습기 반응성 접착제로 기존 접착제와 반응성 접착제의 장점만을 모아 만들어진 접착제이다.
특별히 설계된 밀폐식 사전 예열기와 정확한 온도제어장치를 갖춘 상태에서 섭씨 120도 정도에서 용해된다.
이렇게 용해되어 접착제로 준비될 때 이미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증발되어 버리기에 경화가 완료된 상태에서 제책이 완성되면 인체에 무해한 완전 친환경적인 제책 접착이다.
콩성분, 즉 소이잉크로 인쇄된 접지물도 제책할 수 있다. 핫멜트 제책으로는 제책이 잘 되지 않으나 그 친환경적인 특성으로 작업현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소이잉크의 사용이 편리해진다. 낮은 풀 온도(120도)로 제책하기 때문에 에너지 소모량이 낮다.
지속적으로 대량의 에너지를 소비하는 제책사는 상대적으로 오랜 작업시간을 필요로 하는 무선제책에서 에너지를 아낄 수 있다면 생각 외의 높은 비용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재활용 종이의 효율적 사용
특히 재활용된 종이를 사용하여 제책할 경우에는 종이의 섬유소가 짧아져서 일반 접착제를 사용해 접착하는 일이 쉽지 않다.
종이의 섬유소의 양도 줄어들고 만약 종이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코팅을 했다거나 종이를 좀 더 두껍게 만들어 냈다면 무선제책으로 원하는 제책의 품질을 얻어내는 것은 정말 쉽지않다.
그러나 앞서 설명한 대로 PUR제책 접착제는 종이와 주변 습기와 함께 반응해 종이의 섬유소 속으로 스며들어 종이를 굳게 붙잡는 역할을 한다.
월간 인쇄문화 박진우 기자 print59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