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세계적인 고성능 아날로그 집약적 혼성신호 IC 전문기업인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김인규)는 자사의 실리콘 디바이스, 소프트웨어 및 개발 툴인 엠버 지그비 솔루션(Ember ZigBee Solutions)이 지그비 연합(ZigBee Alliance)에서 새롭게 제시한 지그비(ZigBee) IP 스펙에 대한 골든 유닛 인증을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지그비 IP는 IPv6 기반 무선 메쉬 네트워킹 솔루션용 첫 공개 표준으로 끊김없는 엔드투엔드 인터넷 연결과 저전력 기기 제어를 위한 확장성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새 지그비 IP 스펙에는 네트워크 및 보안레이어와 IEEE 802.15. 규격에 대한 애플리케이션 프레임 워크가 추가됐다.
본 스펙은 IPv6, 6LoWPAN, PANA, RPL, TCP, TLS, UDP 같은 표준 인터넷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비용 효율적이며 에너지 효율적인 무선 메쉬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궁극적으로 지그비 IP는 스마트그리드용 스마트미터에서 가정용 에너지 관리 시스템, 무선센서 네트워크에 이르는 IoT(Internet of Things : 인터넷기기) 애플리케이션에 표준 기반의 토대를 제공한다.
지그비 연합의 인증을 획득한 첫 솔루션들 가운데 하나인 EM35x 무선 시스템 온 칩 (SoC), 엠버지그비 IP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개발 툴을 비롯한 실리콘랩스의 엠버지그비 솔루션은 지그비 IP 스펙에 기반한 연결 기기를 구축하고 테스트하기 위한 개발 플랫폼으로서 향후 주목받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골든유닛 인증 프로세스는 개발자와 엔드 유저들에게 IoT를 위한 서로 다른 공급업체의 제품들이 끊김 없이 작동하는 상호 운용에 대한 신뢰성을 제공한다.
실리콘랩스의 임베디드 시스템그룹 부사장인 디와카 비샤카다타(Diwakar Vishakhadatta)는 “우리는 지그비 IP 스펙의 발표를 환영한다. 이번 스펙 발표는 반도체, 소프트웨어, 시스템 공급업체들에게 IoT(Internet of Things)를 위한 저전력, 비용효율적인 IP 기반솔루션을 개발하고 구축할 수 있는 검증된 단일표준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며 “지그비 IP를 홍보하고 폭넓은 연결기기 제품에 본 스펙을 적용하기 위해 지그비연합 및 회원사들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