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초성·중성·종성 한번에 입력 가능
산업일보|kidd@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초성·중성·종성 한번에 입력 가능

안마태정음글판,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 가능 장점

기사입력 2013-04-25 16:10:3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초성·중성·종성 한번에 입력 가능

[산업일보]
IT기술의 발전으로 컴퓨터(PC) 및 노트북은 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
필수품이란 누구나 사용하고 있고, 편리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노트북과 컴퓨터를 사용하려면 글자를 입력해야 가능하다.

특히, 자판은 디자인과 출판ㆍ인쇄 미디어(오프라인, 온라인), 기록, 보존 관련 산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생활필수품이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자판인 표준 자판(2벌식)은 자음과 받침을 따로 두지 않아 입력 시에 시각적인 혼선을 가져오고, 입력은 두벌식이고 안에서는 세벌식으로 다시 짜야하는, 겉 다르고 속 다른 자판이다. 초성·중성·종성을 한 번에 입력할 수 있는 자판인 안마태정음글판은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하다.

새로운 3벌씩 한글 자판인 안마태정음글판은 2003년 당시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인공지능패턴인식국가지정연구실(실장 김진형 교수)과 20여 년 동안 한글 자판을 연구해 온 안마태 신부(미국 성공회 소속)가 공동으로 각 음절을 동시에 입력할 수 있는 한글 키보드를 개발했었다.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판을 모르고, 어렵게 사용해 온 것이다. 안마태정음글판은 초성·중성·종성을 차례로 입력해야 하는 기존의 2벌식에 비해 입력속도가 50% 정도 빠른 것으로 실험결과 밝혀졌다.

㈜안마태연구소는 표준자판 지정을 위해 기술표준원에 표준자판등록을 제출한 상태이며,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이와 관련 연구소 관계자는 “표준자판으로 지정되면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컴퓨터를 배우기 시작하는 아이들이 처음부터 이 자판으로 한글 입력을 배우도록 집중적으로 지원하려고 한다. 정음글판에서 시작하여 중국어판, 일본어판, 태국어판, 베트남어판 등으로 '한글의 세계화'와 더불어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동 연구소는 지체 및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특수자판을 정부지원을 받아 개발해 정보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향후 점묘프린터와 생활서비스시스템을 개발하여 장애인의 사회생활에 더욱 편리하고 유익이 되는 솔루션을 제공하려는 계획도 세워놓고 있다.

현재, 사이트 www.ahnmatae.com를 운영하고 있다. 안마태점음글판 장점과 안마태연구소에 대하여 알아본다.

초성·중성·종성 한번에 입력 가능

안마태정음글판은 안마태 신부(미국 성공회 소속으로 현재는 미국에서 은퇴 생활 중)가 30년 동안 실험과 연구를 거듭하여 만든 작품으로 훈민정음의 창제원리에 충실하도록 만들었으며 풀어 치기와 모아치기, 그리고 동시치기가 모두 가능한 3벌식 자판이다. 이 자판의 대표적인 특징은 자판배열을 배우기가 쉬우며 숙달되면 그 입력속도가 2배 가까이 빠르다.

최초의 윈도우용 입력 프로그램은 2003년 한국과학기술원 인공지능 연구센터에서 개발했으며, 이번에 이를 재개발해 4가지 입력모드(바이엘(풀어치기), 체르니(모아치기), 소나타1&2 (동시치기))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했고, 종래의 2벌식 입력도 되도록 했다. 또 현재 중국어를 입력할 수 있는 드라이버를 제작 중이며 더 자세한 사항은 중국어판으로 이동하면 볼 수 있다.

월간 인쇄문화 박진우 기자 print5931@gmail.com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