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프리스케일 반도체가 코어아이큐 컨버지 (QorIQ Qonverge) B4 제품군에 첨단 부동 소수점 기술을 추가해 산업 및 범용 시장에 매력적인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했다.
프리스케일 B4420과 수상경력에 빛나는 B4860 SoC(시스템 온칩) 솔루션은 SC3900 스타코어(StarCore)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솔루션이며, B4 제품군에서 부동 소수점 연산 기능이 추가된 최초의 제품이다.
프리스케일의 첨단 부동 소수점 기술은 레이더, 의료 및 미디어 이미징, 클라우드 랜 (Cloud-RAN) 중에서도 고정밀 계산 정확성을 요구하는 MAC 스케줄러 처리, 비디오 분석, 보안, 산업 자동화, 테스트 및 측정 시스템 등 연산 의존도가 높은 애플리케이션의 엄격한 요구사항을 초과 달성하도록 설계됐다.
프리스케일은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도록 업계 최고 성능의 고정 소수점 DSP 코어(DSP core)인 SC3900 처리장치에 부동 소수점 연산 기능을 추가했다. 부동 소수점 기능은 코어아이큐 컨버지 SoC에 이미 통합된 고성능 프로세싱, 보안, 네트워크 처리 가속 엔진 등과 같은 폭넓은 첨단기술을 보완한다.
프리스케일 디지털 네트워킹 사업부의 제품 관리 담당자인 타렉 부스타미(Tareq Bustami)는 “프리스케일의 혁신적인 코어아이큐 컨버지 제품군은 통신 및 네트워크 장비 업계 전반에서 강력한 시장 인지도와 폭넓은 도입률을 자랑한다”며 “우리는 연산 의존도가 높은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첨단 부동 소수점 연산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기존 고객층이 코어아이큐 컨버지 기술의 전력, 성능, 비용상 장점을 활용한 제품을 통해 혁신을 하도록 지원한다”고 전했다.
첨단 28nm 공정기술이 적용된 B4860은 최대 14.4GHz의 전체 프로그래머블 프로세싱 성능을 제공하며, 4개의 e6500 듀얼 스레드 파워 아키텍처(Dual-threaded Power Architecture) 프로세서 코어를 통합해 프로세서 코어마크(CoreMark) 61,000점을 달성했다. 또한 6개의 고정 및 부동 소수점 SC3900FP DSP 코어(DSP Core)가 230.4 GMACS의 고정 소수점 연산 기능과 115.2 GFLOPS의 부동 소수점 연산 기능을 제공한다. e6500 코어에 내장된 4개의 알티벡(AltiVec) SIMD 엔진을 합치면 총 172.8 GFLOPS의 IEEE® 754 부동 소수점 성능이 확보된다.
프리스케일은 기존 SC3900 코어와 이진 코드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B4860 및 B4420 SoC의 양산 버전에 부동 소수점 지원을 추가했으며, 이를 통해 해당 SoC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는 고객에 연속성을 지원한다.
B4 제품군은 기존의 이질적인 멀티코어 아키텍처와 달리 완벽한 캐시 일관성 시스템을 제공하해 소프트웨어 조작 없이 코어 클러스터 내의 L1 및 공유 L2 캐시 사이뿐 아니라 서로 다른 유형의 코어 클러스터 및 외부 인터페이스 사이에서도 로컬 캐시에 저장된 공유 리소스의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짧은 대기시간과 고속의 업계 표준 인터페이스가 포함돼 강력한 SoC 컴퓨팅 리소스를 지원한다. B4860 SoC에는 10Gbps XFI/XAUI 이더넷 컨트롤러 2개, 2.5Gbps/1Gbps SGMII 이더넷 컨트롤러 4개, 5G 레인 8개를 지원하는 직렬 RapidIO® v2.1 컨트롤러 2개, 5G 레인 4개를 지원하는 PCI 익스프레스 Gen2(PCI Express® Gen2) 컨트롤러 등을 포함해 다목적 SoC에 적합한 일련의 고속 표준 인터페이스가 통합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