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청각장애인을 위한 도서관 자료 개발 박차
산업일보|kidd@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청각장애인을 위한 도서관 자료 개발 박차

저작권법 개정으로 청각장애인 정보 접근권 확대 길 열려

기사입력 2013-06-26 15:24:2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임원선)은 청각장애인의 정보접근 개선을 위한 ‘저작권법 일부개정 법률안’이 지난 25일 통과함에 따라 그동안 미루었던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료개발 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저작권법은 그동안 시각장애인을 위한 저작재산권 제한규정만 두고 있었으나, 이번 개정을 통해 청각장애인을 위한 저작재산권 제한 근거도 마련했다.

누구든지 청각장애인 등을 위하여 공표된 저작물을 수화로 변환할 수 있도록 했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설은 공표된 저작물 등에 포함된 음성 및 음향 등을 자막 등으로 변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국립중앙도서관은 저작재산권 제한 규정이 없어 곤란했던 청각장애인용 대체자료 제작·보급에 투자할 계획이다.

공표된 저작물 중 청각장애인들에게 필요한 자료들을 엄선해 수화로 변환하는 수화영상도서자료를 제작하고, 저작물 등에 포함된 음성 및 음향 등을 자막 등으로 변환하는 자막영상자료 등과 같은 대체자료들을 제작하여 청각장애인들에게 적극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청각장애인을 위한 대체자료 제작은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2014년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하여 청각장애인들의 정보접근성을 높여 궁극적으로 장애인들의 지식정보격차가 해소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월간 인쇄문화 박진우 기자 print5931@korea.com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