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2v, 최초의 우주용 GHz급 마이크로프로세서 출시
까다로운 신호 처리 위한 강력한 부동 소수점 연산 능력 제공
반도체 솔루션 공급업체 e2v가 우주용 장비에 통합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GHz급 마이크로프로세서인 우주용 Power Architecture™ PC7448 버전을 출시한다.
PC7448은 우주용 제품의 생산을 위한 e2v의 Power Architecture™ 시리즈의 최초 제품으로, 항공기 컴퓨팅 플랫폼에 이미 널리 채택된 RISC 마이크로프로세서다. 이 프로세서는 최대 1267MHz의 속도로 동작하며 AltiVec™ 엔진과 결합 시 까다로운 신호 처리를 위한 강력한 부동 소수점 연산 능력을 제공한다. 또한 90nm CMOS SOI 기술에 기반하고 있으며 내방사선 성능을 특징으로 한다.
이 우주용 PC7448 버전은 15년 이상 항공기 장비 제조업체들에게 제품을 공급해 온 e2v가 자랑하는 고신뢰도 플립 칩 조립 공장에서 생산됩니다. 이 제품의 제조에 사용되는 e2v 시설들은 MIL-PRF-38535 QML 레벨 Q 및 V는 물론 AS/EN9100 항공우주 표준에 따라 인증됐다.
e2v는 곧 발표될 QML 클래스 Y 표준에 기초해 우주용 PC7448의 성능 요건도 제공한다. 이것은 현재 최종화 단계에 있는 새로운 우주 표준으로 우주용 비기밀(Non-hermetic) 플립 칩 반도체 기술에 구체적으로 적용된다.
이같은 우주용 제품 개발은 광학 지구 관측장비 탑재, 레이더 기반의 지구 관측 및 원격 탐사, 기상 위성, 통신 송․수신기 등을 위한 단일 보드 컴퓨터를 포함해 우주 산업계에 엄청난 이점을 제공한다.
e2v는 자사의 위성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는 우주용 PC7448의 공급을 위해 현재 고객들과 협력 작업을 시작할 수 있으며 2년 이내에 비행 모델을 공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