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고효율 원인 규명
산업일보|kidd@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고효율 원인 규명

차세대 고효율 박막 태양전지 개발 실마리 제공

기사입력 2013-08-09 00:04:2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고효율 원인 규명
모든 소자들은 높은 전압을 보이며, 전류밀도는 다공성 TiO2, 다공성 ZrO2, 다공성 산화물이 없는 Flat 전극으로 갈수록 줄어들며 같은 경향의 광전한 효율을 보인다. TiO2 전극의 전도띠는 CH3NH3PbI3의 전도띠 보다 아래에 위치해 여기된 전자가 주입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ZrO2의 경우 전도띠가 페로브스카이트의 전도띠보다 위에 위치해 전자가 주입될 수 없으나 CH3NH3PbI3 가 적용된 소자의 경우 구동하는 독특한 현상을 보였다.


[산업일보]
차세대 유망 태양전지 기술로 인정받은 “페로브스카이트 광흡수 물질을 염료로 사용한 연료감응 태양전지”의 고효율 원인이 성균관대학교 박남규 교수 연구팀과 스페인 Jaume I 대학 비스커트(Bisquert) 교수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성균대 박남규 교수 연구팀이 수행한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글로벌프론티어 연구개발사업의 “멀티스케일 에너지 시스템 연구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를 수행했으며, 세계최고 과학전문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Nature Communications)에 온라인 7월 31일자로 게재했다.

연구팀은 작년 이산화티타늄(TiO2) 나노입자에 CH3NH3PbI3 화학식을 갖는 페로브스카이트라는 유무기복합 반도체 광흡수 물질을 흡착해 9% 이상의 고효율 박막 태양전지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발표(‘12년 8월, Nature Scientific Reports)한 바 있다.

그 이후 페로브스카이트 물질을 염료로 사용한 태양전지가 기존 태양전지 기술의 패러다임을 바꾼 차세대 유망 태양전지 기술로 인정받은 바 있으나, 핵심물질인 페로브스카이트를 사용할 경우 왜 기존 유기염료를 이용할 때보다 고효율(기존보다 2배)이 가능한지에 대한 의문점이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었다.

연구팀은 염료감응 태양전지에서 사용되는 염료는 빛을 흡수하면 전자와 홀을 발생하고 전자와 홀은 n-형 이산화티타늄과 p-형 홀전도체로 분리되는데, 페로브스카이트 CH3NH3PbI3 물질을 염료로 사용할 경우 n-형, p-형으로 전하분리도 되지만 페로브스카이트 광흡수 물질이 광전하를 축적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임피던스를 이용해 처음으로 규명했으며, 이는 유기염료에서는 가능하지 않은 새로운 현상임을 밝혔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가 자체적으로 전하를 축적하는 기능이 있으므로 전하 분리과정에서 발생되는 손실을 방지할 수 있으며, 이산화티타늄 외에 페로브스카이트보다 에너지준위가 높은 지르코티아(ZrO2), 알루미나(Al2O3), 심지어는 n-형 특성이 전혀 없는 플라스틱이나 종이 등을 사용해도 태양전지를 구동할 수 있다. 이것은 페로브스카이트를 이용한 태양전지를 제작할 경우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설계해야 한다는 주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이번 연구결과는 페로브스카이트 광흡수 물질의 비밀을 밝힘으로써 고효율 태양전지 개발의 단초를 제공했다는데 의의를 가지며, 페로브스카이트 물질의 독특한 성질을 이용할 경우, 향후 20% 이상 값싼 고효율 태양전지가 실현될 것으로 전망된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