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싸이프레스가 업계 최고의 노이즈 제거 및 방수 기능을 탑재한 터치스크린 컨트롤러를 출시했다.
싸이프레스 코리아(지사장 임영도)는 지난 8일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에 위치한 본사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를 통해 스마트폰, 슈퍼폰, 태블릿 및 e-리더에 적용되는 트루터치 Gen5(TrueTouch Gen5) 제품군을 위한 새로운 TMA568 컨트롤러를 소개했다.
새로운 제품은 2.0-mm-tip 수동 스타일러스로 쓰기와 그리기를 지원하며 그로 인해 터치스크린이 7mm의 작은 문자를 캡쳐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기능은 중국어와 일본어와 같이 안정적인 텍스트 입력을 위한 향상된 문자 인식을 필요로 하는 언어를 쓰는데 있어 중요하다. 또한 화면을 터치하는 사용자의 손바닥을 인식하고 의도하지 않은 터치 입력을 방지하는 팜 리젝션(Palm Rejection) 기능을 추가한다.
차저아머(ChargerArmor ™) 기능을 통해 초박형 0.5-mm 커버 렌즈와 최고 22mm의 손가락 크기로 1~500kHz까지 측정된 40볼트 피크-투-피크(Vpp) 충전기 노이즈 내성을 제공한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이는 유/무선 등 충전환경에 다양해지면서 노이즈 레벨이 증가함에 따른 것”이라며 “현재 동일한 조건 하에서 경쟁제품의 경우 10~15Vpp 영역만 지원함을 감안할 때 업계 최고의 사양에 해당한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Gen5 제품군의 탁월한 노이즈 내성 기능은 차세대 휴대폰 설계자들이 노이즈 디스플레이로 In-Cell, On-Cell 및 다이렉트 라미네이션을 비롯한 초박형의 디스플레이 통합 스택업(Stackup) 구현을 가능하게 해준다.
TMA568 컨트롤러는 싱글 패스에서 전체 패널의 스캔을 가능하게 하면서 58센스 I/O와 21 병렬 수신 채널을 통합해 응답속도가 매우 빠르고, 터치스크린 센서의 타이트한 간격을 허용함으로써 작은 손가락과 스타일러스의 정확한 추적 기능을 제공하며 5.0-mm 센서 피치에서 최대 8.3-인치의 화면을 지원한다.
아울러 동일한 디바이스에 셀프-커패시턴스와 상호-커패시턴스 측정기능을 모두 실행하는 듀얼센스(DualSense™) 기술과 함께 비, 결로 또는 땀 등과 같은 실생활 조건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탁월한 방수 기능도 제공한다. 이러한 아키텍처와 32비트 ARM Cortex™ M-코어 프로세서와의 결합을 통해 120-Hz의 재생속도와 액티브 모드에서 12mW, Deep-sleep 모드에서 15uW의 저전력 소모를 실현했다는 점에도 이전 제품과 차별화된다.
Gen5 컨트롤러는 좁은 대역, 싱글-패스 스캔 및 고급 하드웨어 DSP 필터링 기능으로 10V 및 고주파에서 터치스크린을 구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