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항공기 지상 전원 장치' 교통신기술 19호
강정수 기자|news@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항공기 지상 전원 장치' 교통신기술 19호

국내 모든 항공기와 호환…2025년까지 200억 원 외화 절감 기대

기사입력 2013-12-22 00:01:3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항공기 지상 전원 장치' 교통신기술 19호
항공기 지상 전원 공급 장치 항공기지상전원공급장치


[산업일보]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항공기를 위한 지상 전원공급장치(Air Craft-Ground Power Supply, 이하 AC-GPS)”를 교통신기술 제19호로 지정했다.

교통신기술 제19호는 여객기가 승객 탑승을 위해 대기하는 동안 항공기에 필요한 전력(115V, 400Hz)을 외부에서 공급하는 장비로서 항공기 보조발전엔진을 가동하지 않아도 돼 연료 및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설비다.

현재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인천공항 총 74개 주기장(駐機場)에 항공기 주기 기종을 고려해 개소 당 1~4대까지 104대를 운영 중이나 전량 외산제품으로 가격도 8,200만 원으로 가격부담이 컸다.

이번에 지정된 신기술은 국산화에 성공한 기술로 탑승교 하부에 부착돼 항공기 내부에 전력을 공급하게 되며 국내 모든 항공기에 적합하도록 설계·제작돼 호환성이 뛰어나다.

또한, 가격도 외산 대비 약 15% 저렴(7,000만원)하고, 사용자 측면의 안전 및 편리성이 확보됐으며 유지보수와 관리수급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기술로 지정된 “항공기 지상 전원 공급 장치”를 인천공항에 설치·운영해 초대형 항공기 A380 기종 등을 대상으로 운행한 결과 정상적인 전원 공급이 이루어졌다.

향후 인천공항공사는 현재 운용 중인 외산 장치의 교체와 신규 추진되고 있는 제2여객터미널에 필요한 총 174대의 지상 전원 공급 장치(AC-GPS)를 금번 신기술이 적용된 장치로 설치할 예정이다.

약 200억 원에 이르는 외화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해외사업에도 적극 반영해 선진국이 선점하고 있는 2천억 원 규모의 세계 시장에 중소기업과 함께 진출할 계획이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반갑습니다. 산업2부 강정수 기자입니다. 자동차와 부품, 전기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보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