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정부부처, 주요국 비관세장벽 대응 논의
박지우 기자|churro@daara.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정부부처, 주요국 비관세장벽 대응 논의

기사입력 2014-03-10 17:30:5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TPP 1차 예비협의결과에 따른 WTO 도하개발아젠다(DDA) 작업 추진과 주요국 비관세장벽 대응현황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10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5층 중회의실)에서 최경림 통상차관보 주재로 20여개 정부 부처가 참석한 가운데 제7차 ‘통상추진위원회 실무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1차 예비 양자협의 결과 및 대응방안, WTO 도하개발아젠다(DDA) 작업계획 추진방안, 주요국의 비관세장벽 대응현황 및 계획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10일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 해 11월 TPP 관심표명 이후, 우리의 TPP 참여가능성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1월부터 진행한 TPP 참여 12개국과의 제1차 예비 양자협의가 지난 6일 일본을 마지막으로 완료됨에 따라 제2차 예비 양자협의 계획 등에 대한 실무협의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해 12월 제9차 WTO 각료회의에서 도하개발아젠다(DDA) 의제 일부가 타결(발리 패키지)되고, 올 연말까지 잔여 DDA 이슈에 관한 작업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에 정부는 DDA 작업계획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될 것에 대비해 우리의 참가 이익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의제별 기존 입장을 재점검하고,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이외에도 지난 3일 비관세장벽 협의회에서 논의된 미국․EU․중국․인니 등 주요국의 비관세장벽에 대한 민관의 대응현황을 관계부처와 공유하고, 실질적인 해결 모색을 위한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