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자동차·조선·항공산업, 임베디드SW 국산화 통해 수입대체 효과 톡톡
박지우 기자|churro@daara.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자동차·조선·항공산업, 임베디드SW 국산화 통해 수입대체 효과 톡톡

대·중소 협력, 2,600억원대 수입대체 효과 창출

기사입력 2014-03-26 09:31:0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자동차·조선·항공산업, 임베디드SW 국산화 통해 수입대체 효과 톡톡
산업 IT융합혁신센터 구성 및 사업내용


[산업일보]
대기업과 중소기업 협력을 통해 수천억 원대 수입대체 효과를 거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우리 주력산업의 고도화를 위해 지난 2009년부터 추진 중인 자동차, 조선, 항공 ‘IT융합 혁신센터(대·중소 협력을 통한 임베디드 SW 개발 사업)’에서, 13개 기술 상용화에 성공했고 국산화를 통해 2,667억원의 수입대체 효과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임베디드 SW란 자동차, 항공기 등에 내장(Embedded)돼 대상기기를 작동․제어하는 SW로 고도의 신뢰성과 안정성이 요구되는 동시에 제품의 가치경쟁력을 좌우하는 다품종 소량형 SW다.

‘IT융합 혁신센터’는 대·중소기업이 협력해 혁신적인 IT융합 기술을 개발·상용화함으로써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대표적인 win-win 사업 중 하나로 대기업의 경우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고비용의 외산부품을 국산화할 수 있으며, 우수한 중소 IT 협력업체 발굴과 확보에 유리하다.

우리나라의 제조업 경쟁력은 세계 5위(2013년)이나, 제조업의 고부가가치를 좌우하는 임베디드 SW의 90% 이상을 외산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임에 따라 정부가 지난 해 ‘IT융합 혁신센터’를 국정과제(IT·SW 융합을 통한 주력산업 고도화)로 지정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의 일환으로 26일 서울 양재동 The-K호텔(舊 교육문화회관)에서 김재홍 차관, 곽우영 현대차 부사장, 강환구 현대중공업 부사장 등 산·학·연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동차·조선·항공 분야 IT융합 혁신센터 통합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산업부는, 지난 5년간 3대 주력산업 혁신센터에 총 152억원의 정부 자금을 투입해 56개의 기술을 개발하고 49건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 또는 등록하는 성과가 발생했다고 밝혔음

특히, 중소 IT기업이 개발한 13건의 제품이 현대차, 대우조선해양 등 대기업의 구매로 이어져 총 2,667억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발생했다고 산업부는 밝혔다.

실제로 자동차 분야의 경우 중소 IT기업인 미디어젠이 ‘자동차 IT융합 혁신센터’를 통해 개발한 임베디드 SW의 일종인 ‘차량용 음성인식 플랫폼’이 2011년 현대기아차의 i40 및 프라이드 차량에 탑재되면서, 기존 해외 P社 제품 대비 연간 약 50억원의 수입대체 효과를 발생(차량 1대당 2,000~2,500원 절감)했다.

조선산업의 경우 해외 O社, G社가 독점하던 ‘대용량 3D 선박 데이터 고성능 뷰어 시스템’을 국내 중소 임베디드 SW기업인 소프트힐스社가 ‘조선 IT융합 혁신센터’를 통해 국산화에 성공하고 대우조선해양에 약 3,000개를 납품함으로써 약 360억원의 수입비용 절감 효과를 거뒀다.

항공산업도 성과를 내고 있다.

중소기업 제이앤에스社는 미국 C社의 제품에 의존하던 무인항공기의 항공전자장비용 전원공급기를 ‘항공 IT융합 혁신센터’를 통해 개발해 국산화에 성공하고, 약 5억원 규모의 공급계약을 국내 L社 및 P社와 체결했으며, 향후 100억원 이상의 수입대체 효과를 노리고 있다.

산업부 김재홍 차관은 “이 사업이 중소기업에게는 대기업과의 협력 채널 구축 기회를 제공하고 대기업에게는 유망한 IT 협력업체 발굴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대·중소 상생협력 사업”이라고 평가하고,“기존의 5대 IT융합 혁신센터(섬유, 건설, 자동차, 조선, 항공)외에도 향후 전자, 의료기기 등으로 대상을 확대함으로써 주력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고부가가치화의 핵심 수단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임베디드 SW 발전을 통한 주력산업 고도화를 위해 작년 12월에 발표한 ‘임베디드 SW 발전전략’과 ‘13대 창조경제 성장엔진 프로젝트‘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