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심토스/SIMTOS 2014] 대만 공작기계 산업의‘린 경영혁신’③
박훈 기자|hpark2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심토스/SIMTOS 2014] 대만 공작기계 산업의‘린 경영혁신’③

기사입력 2014-04-11 22:52:1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공작기계산업의 발전과정은 한 국가의 종합적 공업 역량을 반영한다.

또한 공작기계산업은 기계설계, 가공제조, 자동제어, 정보소프트웨어, 기계전자 인터페이스, 시스템 통합 등과 같은 관련 기술을 융합한 응용을 통해 고도의 기술 밀집형 및 고부가가치 산업이 될 뿐만 아니라 제조업의 발전에 중요한 서포트 역할을 하는 동시에 국가 경제성장에 실질적으로 기여한다.

대만의 공작기계 산업의 1인당 연간생산액으로 볼 때 대만은 독일을 제치고 스위스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수출액 측면에서 대만은 독일, 일본, 이태리에 이어 세계에서 네번째로 큰 수출국가이다.

생산액의 경우 대만 공작기계 산업은 세계 공작기계 총생산액의 약 6%를 차지하여 중국, 독일, 일본, 이태리와 한국에 이어 6위를 달리고 있다. 대만 공작기계산업의 품질 수준은 일본과 비교했을 때 동종 제품일 경우 대만제품의 품질이 일본제품의 90% 수준이나 가격면에서 경쟁력을 갖췄다는 것이 일반 업계의 반응이다.

대만의 공작기계 제조업체 중 수출지향 기업 비율이 약 70~80%를 차지하는 점으로 미뤄봤을때 공작기계산업은 대만이 자체 브랜드로 국제무대에 나갈 수 있는 몇 안되는 중요 산업 중 하나이다.

특히 고도로 고객 맞춤형의 유연한 제조방식과 신속한 대응력을 갖추고 있고 대부분 중소형 규모로 지역적으로 밀집된 특성과 함께 중웨이 시스템(일종의 산업 분업체계)이 잘 갖춰져 있어 이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대체로 농경지가 분포되어 있는 대만 중부에 수천개의 부품업체, 가공업체, 조립업체가 자리잡고 있어 공작기계 산업의 협력 및 시너지 관계(위성체계)가 형성되어 있다. 바로 이러한 밀집된 클러스터 효과가 대만 공작기계 산업이 지니는 뚜렷한 특색이라고 할 수 있다.

강한 자동차산업과 내수시장이 뒷받침하고 있는 일본, 한국, 중국에 비해 대만의 공작기계 및 부품산업은 버팀목이 되어주는 내수시장과 특정 산업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전방위적인 마케팅 전략을 앞세워 세계의 공작기계 소비시장 및 각 업계의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내놓게 되었고 이것이 바로 대만의 공작기계가 오늘날까지 발전을 거듭해 올 수 있었던 핵심 이기(利器)이다.

2007년 대만의 공작기계 수출액은 1천억위안 뉴타이완달러를 처음 돌파하였고(1,138억) 2010년 세계금융위기 이후 생산액은 39.1억 달러로 2009년 대비 77% 성장하였으며 수출액은 29.6억 달러로 2009년 대비 70% 성장하여 세계 공작기계 시장에서 4위 수출대국의 지위를 유지하였다. 공작기계 부품의 경우 2010년 수출액은 9.5억 달러로 2009년 수출액 대비 102.7% 로대폭 성장하여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세계 공작기계 생산판매 통계 조사에 따르면 대만 공작기계의 1인당 연간생산액은 192달러로 세계에서 2위를 차지한다(1위 스위스 466달러, 3위 독일 154달러). 2011년 세계 경제가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인도, 태국, 말레이시아 등 신흥 국가의 시장수요가 활발해지고 특히 ECFA에 힘입어 2011년 대만 공작기계는 핵심 부품의 물량부족 현상만 없다면 생산액과 수출액 모두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사상최고치에 다시 한번 도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