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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융합형 시장 본격 창출 논의
나미진 기자|mijindami@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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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융합형 시장 본격 창출 논의

기사입력 2014-05-12 13:3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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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일보]

평소 우리 문화유산에 관심이 많던 대학생 A씨는 ‘디지털문화유산 박물관’을 방문해, ‘숭례문’, ‘석굴암’ 등 문화재의 아름다움을 만끽한다. 이는 ICT 기술을 활용해 소실된 문화재를 복원하고 실제 가보기 힘든 문화재를 디지털 콘텐츠로 체험 전시했기에 가능한 것이다.

주부B씨도 어린이날을 맞아 집 근처 도심에 위치한 ‘4D 테마파크’에 방문해 아이들에게 가장 행복한 어린이날을 선물한다. 4D 테마파크에서는 3D영상, 홀로그램, 증강현실, Mobile 등을 하나의 스토리로 연결하고 게임의 형식으로 즐길 수 있는 세계 최초 도심형 하이테크 테마파크다.

국내여행을 즐기는 C씨 역시 서울 시내 여러 군데를 돌아다니면서 스마트폰 앱을 실행해서 남대문의 옛모습을 보고, 경복궁에서 조선시대의 왕과 신하들을 만난다. 스마트폰 앱이 증강현실을 활용해 주요명소의 옛 모습을 디지털 콘텐츠로 재현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와 산업창의융합포럼(위원장 오영교)은 공동으로 9일 오후,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 시장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사회적 니즈와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디지털 문화 콘텐츠의 시장 현황 소개 등 ‘주제발표’와 디지털 문화 콘텐츠 비즈니스 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패널토론’으로 구성돼 진행됐다.

‘주제발표’에서는 디지털 헤리티지, 디지털 공연, 증강현실, 디지털 관광 콘텐츠 등 다양한 문화 분야의 전문가가, 각 분야에 대한 국내·외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실패 사례와 산업·시장 현황 및 트렌드 등을 발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유라시아디지털문화유산연구소 박진호 소장은 ‘문화유산의 디지털화를 통한 콘텐츠의 전시 및 활용은 경제적 효과뿐만 아니라, 국가 브랜드 및 전통문화 확산의 측면에서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관광문화연구원 전효재 부연구위원은 관광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의 현황과 사례를 소개하며, ‘디지털 관광 콘텐츠는 관광 비즈니스의 기반정보로 단기적인 성과 보다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민관협력형 기반 조성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패널토론’에서는 문화 분야의 다양한 융합 신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한 제도적 개선 사항과 정책적 지원 방향에 대해 토론했다.

KAIST 문화기술대학원의 우운택 교수는 ‘증강현실 콘텐츠에 대한 수요 증가에 발맞춰, 증강현실 원천기술 역량 확대, 기존 플랫폼과 연계한 증강현실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 및 콘텐츠 메쉬업 서비스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정착시키기 위한 공공DB 개방과 진흥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디스트릭트홀딩스의 최은석 상무는 ‘K-POP 등의 한류 디지털 공연 콘텐츠가 확대되고 있는 시장상황에서 다양한 지원을 통해 이런 시장 흐름을 이어가야 하며, 향후에는 콘텐츠 기획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이번 세미나를 “다양한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해 기술과 문화의 융합을 통한 新산업 활성화, 정책적 지원방안 제안 등을 논의한 실질적인 교류의 장”이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이번 세미나에서 논의된 디지털 문화콘텐츠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제안을 고려해, 향후 관계부처 등과의 협업을 통해 지원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향후, 산업창의융합포럼에서는 융합新시장과 관련된 정보를 교류함으로써 융합문화를 확산하고 민간의 자율적 융합 비즈니스 창출을 촉진하기 위해, 국민생활과 밀접한 4大 분야(안전·건강·편리·문화 분야) 세미나를 매월 개최할 계획이다.

6월에는 'ICT 기반의 도심생활형 편리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스마트 주차 서비스, 미래형 모빌리티 서비스, 가상 네트워크 서비스 플랫폼 기술 동향 등을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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