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키프리스 통한 맞춤형 지식재산정보 확대 제공
이강은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키프리스 통한 맞춤형 지식재산정보 확대 제공

기사입력 2014-06-02 08:15:3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강한 특허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지식재산정보 검색서비스인 특허정보넷 키프리스(www.kipris.or.kr)를 통해 심사관이 많이 인용한 선행기술문헌인 슈퍼 인용문헌 정보 및 신규로 공개·등록되는 지식재산정보에 대한 메일링 서비스를 6월부터 일반 국민에게 제공하기로 했다.

슈퍼 인용문헌 정보는 특허청이 1999년부터 2014년 현재까지 의견제출통지서에 첨부해 발송한 선행기술문헌 약 220만 건을 통계 데이터로 변환해 제공되는 것으로써, 이용자가 기술분야(IPC)와 기간을 입력하면 선행기술문헌의 인용횟수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특허정보넷 키프리스 메인화면의 ‘TODAY KIPRIS’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신규 지식재산정보에 대한 메일링 서비스는 이용자가 관심분야의 IPC 또는 검색식을 최대한 10개까지 등록해, 특허, 상표, 디자인 정보 중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시기에 받을 수 있도록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며, 특허정보넷 키프리스의 마이페이지에 있는 ‘나의 관심특허’ 항목을 통해 제공된다.

슈퍼 인용문헌 및 메일링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를 활용하면, 특허를 출원하고자 하는 분야의 원천 기술, 특허기술 동향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출원인은 중복 특허기술에 대한 출원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으며, 관련 기술에 대한 회피 설계 등을 통해 쉽게 거절되거나 무효가 되지 않는 강한 특허를 확보할 수 있다.

슈퍼 인용문헌 정보 및 신규 지식재산정보의 메일링 서비스 이외에도 특허정보넷 키프리스에서는 일본특허문헌을 한글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 이용자의 PC 환경에 맞는 맞춤형 상세보기 화면 제공 등 이용자의 검색 편의 기능을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그동안 특허정보넷 키프리스는 국내외 특허, 상표, 디자인 정보, 창조경제의 근간이 되는 아이디어 정보, 인터넷 공지기술 정보 등 다양한 지식재산정보를 제공해왔으며, 앞으로 이용자 맞춤형 정보 제공 확대를 통해 명실상부한 지식재산정보 제공의 허브 구실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청 최규완 정보고객지원국장은 “이번에 특허정보넷 키프리스를 통해 제공되는 슈퍼 인용문헌 정보 및 신규 지식재산정보의 메일링 서비스는 특허청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이용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비스로, 앞으로 더 많은 맞춤형 정보를 발굴하고 이를 적극 개방·공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