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수출 중소기업 CEO와 직원의 열정
천주희 기자|cjh2952@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수출 중소기업 CEO와 직원의 열정

일자리 창출 핵심요소 '中企 열정'

기사입력 2014-08-09 04:54:2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수출 중소기업 CEO와 직원의 열정

[산업일보]
기업규모는 작지만 CEO와 직원들이 합심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승부하는 중소기업의 열정이 수출 확대와 일자리 창출에 핵심요소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원장 오상봉, http://iit.kita.net)이 최근 발표한 '일자리 창출, 수출 중소기업이 앞장선다' 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화에 따른 생산공장의 해외 이전과 생산공정의 자동화로 인해 제조기업의 고용 창출력이 하락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수 중소기업들은 수출과정에서 질 좋은 일자리를 크게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들의 공통적인 성공요인에는 ▲세일즈맨 출신 CEO의 해외마케팅 노하우 공유 ▲연구개발(R&D)을 통한 기술혁신 및 품질 차별화 ▲틈새시장 공략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FTA 활용 ▲바이어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협력업체와의 정보공유 및 신뢰구축으로 동반성장 추구 등이 꼽혔다.

특히, 우수기업들은 중장년 퇴직인력 고용, 병역특례의 효과적인 활용, 산․학․관 협력 강화를 통해 중소기업 인력난에 대응하고 있으나 중소기업의 근무여건 개선뿐만 아니라 구직자들의 인식 전환도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취업희망자들은 대기업을 선호하나 막상 강소기업에 근무하기 시작하면 생산에서부터 해외영업에 이르는 모든 파트를 경험하며 기업 전반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는 평가다.

무협 문병기 연구원은 “중소기업은 전체 고용의 87.7%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 7년간(2006~2012년) 수출기업 취업자 증가율(33.3%)이 내수기업(8.7%)을 크게 웃돌았다”며 “현 정부의 핵심 정책목표인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서는 안정되고 질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수출 중소기업을 육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산업2부 천주희 기자입니다. 서울과 수도권 일대 뉴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를 가지고 여러분 곁에 다가서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