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한국 미래산업 '돌파구' 기술경영인 인재양성부터
홍보영 기자|papersong@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한국 미래산업 '돌파구' 기술경영인 인재양성부터

기사입력 2015-02-04 14:48:3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한국 미래산업 '돌파구' 기술경영인 인재양성부터


[산업일보]
글로벌 무한 경쟁시대에 신산업 창출과 선행 신기술 개발에서부터 미래산업을 견인할 기술 디자인 인재가 양성된다.

최근 이같은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설립된 한양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원장 최경현, 사진)이 주목받고 있다.

한양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MOT)은 3D 스캐너, 3D 프린터 그리고 3D VR 기술을 활용해 신산업 창출과 실감미디어 선행기술 개발을 위한 국내 최고의 가상현실시뮬레이션 시스템인 'Imagine Lap'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스캐너를 활용한 디자인 제품 설계부터 3D프린터를 활용한 샘플 프로토타입 제작까지 가능하게 함으로써 국내 가상현실의 기술력을 한 차원 높은 단계까지 끌어올려 놓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프랑스 ParisTech와 공동으로 개발한 자체 'Imagine플랫폼'을 통해 세계적 연구진들과 창조적 기술디자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이미 2013년 프랑스 Arts Et Metiers ParisTech-LCPI 연구실과 함께 파리소재 박물관(Musee Des Arts et Metiers)에서 활용된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한양대학교 의료원 재활의학과와 함께 일상생활과 유사한 가상환경에서 고령자 인지능력 측정 및 인지능력 재활이 가능한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기존 설문지 기반 측정의 한계를 극복한 '실감미디어 기반 측정 신기술' 선보였고 이는 고령자들(치매환자나 장애자)등의 실질 측정에 활용돼 치료와 효과에 적극 활용돼지고 있다.

가상현실시뮬레이션은 'Imagine플랫폼'의 구성요소를 모두 탑재한 이동가능형 LAB을 제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시공간적인 제약 없이 Mobile Imagine Lab을 통해 실제로 경험하기 어려운 가상공간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국내 최고의 기술디자인 전문가 그룹 교수진을 바탕으로 실전형 교육과정을 구축하고 100여 개의 HY-MOT Family 기업과 함께 신제품·서비스개발 프로그램을 운영, 교육과 연구 분야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기술경영 분야 전문가로 알려진 최경현 한양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장은 "전통적 기술경영에서 혁신경영, 기술전략, 기술기획, 기술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모양, 색깔만 신경 쓰던 것에서 나아가 성능까지 고려한 디자인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는 최 원장은 "학제 간 융합화를 통해 한국형 기술경영이 글로벌 표준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영 부문에서 기업가정신 교육이 더 필요하다"는 최 원장은 창조적 기술 기업가 정신, 신기술과 신사업의 선도력, 미래지향적 전문성 기반의 솔루션 제공 능력을 보유한 혁신적 전문가를 양성을 지향한다. 글로벌 코리아의 위상을 위한 국내 기술 경영의 패러다임 혁신의 중심축에 있는 그의 향후 행보에 더욱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산업1부 홍보영 기자입니다. 국내외 무역과 로봇, IoT, 기계·금형산업에 대한 참 소리를 전합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