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 산업
▲산단 산학융합지구 조성
산업부는 11일 산업부 1차관, 충북도지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충북 오송 산학융합지구(2012년 선정)內 대학 캠퍼스 및 기업 연구관 준공식을 개최한다.
□ 무역·투자
▲차이나 데스크, 중국진출 A부터 Z까지 원스톱 지원
윤상직 산업부장관은 무역협회 회장, KOTRA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11일 '차이나데스크'를 공식 출범하고, 이어서 '통상산업포럼 한중 FTA 중소기업 활용 워크숍'을 개최한다.
▲더 넓은 시장! 내수에서 해외로 나아간다
내수기업의 수출사업화 지원을 위해 수출유관기관과 내수기업간 지원협약을 체결하고, 무역전문인력(PM) 대상 합동교육 워크숍을 개최한다.
▲한-미 FTA 발효 3년차 교역·투자 동향
한·미 FTA 발효 3주년을 맞아, 한·미 FTA가 양국간 교역・투자 등과 기타 분야에 미친 영향 등을 검토한다.
□ 통상·FTA
▲상생형 산업기술 공적개발원조(ODA)에 80.7억원 지원
산업부는 신흥국의 산업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우리기업의 신흥국 진출을 지원하는 ‘상생형 협력 전략’으로 올해 산업분야 공적개발원조사업(ODA)에 80.7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제3차 경제통상연구모임
산업부는 산업-통상간 연계강화를 위해 1월 경제통상연구모임을 발족했으며, 이번에는 콘텐츠산업분야를 주제로 3차 모임을 개최한다.
□ 에너지·자원
▲공동주택(아파트)으로 태양광 대여사업 확대
산업부는 에너지신산업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태양광대여사업의 올해 사업계획을 공고한다.
▲전력시장 도입 14년 만에 최초로 전력거래 장기계약 제도 도입
산업부는 한전·구역전기사업자 등 14개 전력구매자와 포스코에너지, 현대그린파워가 체결한 '차액계약'을 인가한다.
□ 기술표준
▲표준·인증정보 e-나라표준인증 포털
국가기술표준원은 24개 정부 부처에 흩어져 있는 표준·인증 관련정보를 한 곳으로 통합해 실시간 제공하는 'e-나라표준인증'정보포털 시범서비스를 10일 실시한다.
▲‘표준아 놀자’ 초등학교 대상 찾아가는 표준교육 실시
국가기술표준원은 올해부터 100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표준교육’을 실시하며, 이를 통해 초등학생이 자연스럽게 표준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