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미국 제조업체 절반 이상 ‘로봇’ 채용
홍보영 기자|papersong@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미국 제조업체 절반 이상 ‘로봇’ 채용

로봇, 단순조립 넘어 고난도 작업수행

기사입력 2015-05-12 08:00:4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미국 제조업체 절반 이상 ‘로봇’ 채용


[산업일보]
로봇이 그늘진 미국 산업경쟁력을 되살릴 구원투수로 떠오르고 있다.

미국은 80년대 이후 제조업뿐 아니라 서비스업에 이르기까지 높은 인건비로 경쟁력을 잃었으나 모바일 통신, 센서산업의 발달로 정교하고 값싼 로봇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산업경쟁력 증대 가능성을 발견하고 있다.

2025년 세계 로봇시장은 6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작년 북미, 로봇 주문은 총 2만 7685개, 16억 달러 규모로 최고치를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대비 물량 기준 28%, 금액 지준 19% 증가한 수치다.

또 현재 미국 제조업체의 59%가 로봇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제조업체 28%는 “향후 3~5년 내 노동자 대체로 로봇충격이 가장 클 것”이라고 응답했다. 35%는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기술고도 로봇’과 ‘로봇작동 시스템’이 가장 큰 충격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같은 결과는 로봇이 단순 제조를 넘어 정교한 작업에 투입될 수 있을 만큼 발전한 데 기인한다. 오늘날 로봇은 식품가공 1분당 150개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이 가능하다.

중형 사이즈 로봇 기준, 1일 24시간 주 7일 작업 시 시간당 75센트가 소요(인건비 15~25달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봇을 설치한 후 15년 후 300만 달러 이상의 비용절감효과 가 예상된다. 조명, 에어컨, 난방, 수퍼바이저, 식사, 화장실 휴식 등이 필요 없어, 생산비용 절감 효과 큰 것.

어떤 공장에서는 로봇이 로봇을 제조해 24시간 교대로 30일 동안 로봇 50대를 생산한 사례도 있다.

로봇 주문량의 폭증 속에서도 특히 자동차산업 로봇 주문량이 45% 증가해 눈길을 끈다. 플라스틱/고무산업 25%, 반도체·전자 21%, 금속산업 16% 증가했다.

하지만 현재 로봇은 자동차공장 조립역할을 넘어 서비스산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탄광, 오일시추, 항만운용 등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고, 원거리에서 안전유지 및 생산성 증대에 기여하며, 아마존닷컴에서는 1만 대 로봇을 설치, 창고와 주문 조달 비용을 20~40%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했다.

자동차 자체가 로봇으로 탈바꿈 한 구글 차는 운전자 없이 70만 마일 무사고 운전이 가능하다. 이미 캘리포니아주, 플로리다주, 미시간주, 네바다주에서 판매 승인된 상태.

YuMi에서는 컴퓨터 조립 시 사람 손으로 작업해야 했기 때문에 중국에서 주로 조립했으나 이제는 로봇을 사용해 미국에서 조립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이처럼 긍정적인 사례가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기업 역시 산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로봇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필요성이 증대됐다.

특히 저임금 국가들의 가격 경쟁력 강화로 한국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하락함에 따라, 이를 방지하기 위한 로봇 채택이 중요하다.

센서, 기계, 모바일 통신의 경쟁적 우위를 기반으로 미국 로봇업체와의 협력관계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산업1부 홍보영 기자입니다. 국내외 무역과 로봇, IoT, 기계·금형산업에 대한 참 소리를 전합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