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콘텐츠 위주의 3D 프린팅 산업 육성해야
홍보영 기자|papersong@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콘텐츠 위주의 3D 프린팅 산업 육성해야

코보트 정우영 대표 “창의적 발상이 3D 프린팅 시장의 핵”

기사입력 2015-06-25 08:00:4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콘텐츠 위주의 3D 프린팅 산업 육성해야
(주)코보트 정우영 대표


[산업일보]
메르스 여파로 각종 산업관련 세미나와 행사가 줄줄이 취소되거나 지연되고 있다. 그러나 24일부터 26일까지 일정으로 킨텍스에서 개최된 ‘인사이드 3D 프린팅 컨퍼런스(Inside 3D Printing Conference & Expo 2015)’의 경우는 사뭇 달랐다.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는 사람들로 3D 프린팅에 대한 관심이 메르스도 막을 수 없을 만큼 고조됐다는 것을 입증했다. 게다가 참관객들은 이전에 비해 한층 업그레이드 된 호기심을 가지고 전시장을 찾았다.

3D프린팅문화진흥협동조합 회원사이자 세계 유일의 3D 프린팅 표면처리기를 제작‧판매하고 있는 (주)코보트(KOBOT)의 정우영 대표는 “3D 프린터가 기존에는 단순한 호기심이었다면, 다양한 콘텐츠로 눈을 돌리면서 관련 시장도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전까지만 해도 사람들은 주로 ‘무슨 프린터를 사야할까’에 대해 고민했다면, 지금은 ‘어떻게 활용해서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까’에 대해 더 많이 고민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3D 프린팅 시장이 활성화 되자, 3D 프린터를 활용한 창업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관련 사업들이 덩달아 활기를 띄고 있다.

3D 프린터 소유자와 3D 프린팅 서비스 수요자를 연결해주는 공유 서비스를 지원하는 업체나 3D 프린팅 활용에 대한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기관 등이 그 예다.

정 대표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많은 젊은이들이 창업을 위한 3D 프린팅의 활용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또 “3D 프린팅 시장은 점점 고도화되고 있는 추세”라며 “장비가 정밀해짐에 따라 한동안 하락하는 듯 보였던 3D 프린터 가격은 다시 반등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상에만 그쳤던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젊은이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오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다만, “3D 프린팅 제작물은 핸드메이드 제품에 가까운 개념으로 기성품에 비해 고가라는 단점이 있다”며 “이런 한계를 극복할 만한 창의적인 발상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국제적 관심 속에 소규모 창업 붐이 일었지만 시장협소로 인해 큰 수익으로 이어지기에는 역부족인 것이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 대해 그는 “새로운 시장이 형성될 때, 시스템이 안정되고 일정 수준의 수요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최소 3년이란 기간이 필요하다”며 “현재는 국내 3D 프린팅 시장의 전망이 어두운 것처럼 보이지만, 싹을 틔우기 위한 생명력이 꿈틀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3D프린팅문화진흥협동조합 역시 시장의 변화에 수동적인 태도를 가질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시장을 형성해보자는 취지에서 설립됐다.

그는 “3D 프린팅 시장은 크리에이티브와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는 분야”라며 “주식이나 펀딩처럼 시장 동향을 살피고 움직이겠다는 수동적인 자세는 적합하지 않다. 이 시장은 우리가 전망하는 만큼 변화하고 발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3D프린팅문화진흥협동조합은 3D 프린터를 단순 판매하는 영리 위주의 단순한 산업구조를 피하고, 콘텐츠 위주의 3D 프린팅 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설립된 단체로, 10개의 회원사로 이뤄져 있다.

3D 프린팅 기술을 지역사회에 환원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계획 중이다. 최근에는 ‘2015 국회동심한마당’이란 축제에서 무상으로 아이들에게 드론과 3D 프린팅을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산업1부 홍보영 기자입니다. 국내외 무역과 로봇, IoT, 기계·금형산업에 대한 참 소리를 전합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