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中 일대일로 추진, 연안에서 내륙지방 성장 주목
천주희 기자|cjh2952@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中 일대일로 추진, 연안에서 내륙지방 성장 주목

인접 국가들과 협력, 투자 규모만 8,000억 달러

기사입력 2015-08-03 10:31:3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中 일대일로 추진, 연안에서 내륙지방 성장 주목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개념도(자료=외교부 보도자료)



[산업일보]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추진에 맞춰 한국 철도망을 유라시아 철도망과 연계해 한국경제가 유라시아 대륙으로 진출하는 기반을 마련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일대일로는 육로를 연결한 일대와 해로를 연결한 일로를 합한 것을 의미한다. 다시말해 일대(一帶) 는 중국에서 중앙아시아, 중동 등 지역을 거쳐 유럽에 이르는 육상교통망을 구축해 '실크로드경제벨트' 형성을 촉진하는 것이고 일로(一路)는 중국에서 동남아 및 중동의 주요 해상거점을 거쳐 유럽에 이르는 '21세기 해상실크로드 길'을 구축해 고효율의 운송통로 구축에 있다. 한마디로 일대일로는 중국에서 유럽에 이르는 광범위한 협력체계 구축이 목표다. 투자 규모만 8,000억 달러에 달하는 거대 프로젝트다.

일대일로 추진 배경은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 에너지 안보 등에 기인하며, 중국에서 유럽에 이르는 단일경제권 형성이 핵심 구상이다.

경기연구원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와 시사점> 연구보고서를 발간하고 일대일로의 기대효과 및 한국과의 연계 방안을 모색했다.

보고서는 우선, 한국의 철도망을 중국이 추진하는 유라시아 철도망과 연계해 한국경제가 유라시아 대륙으로 진출하는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3단계에 걸친 구체적인 추진전략도 제안했다. 1단계로는 한중 열차페리를 활용해 한국과 중국의 철도망을 연결하고, 2단계로는 북한을 경유한 한국과 중국의 철도망 연결, 마지막 3단계로는 한중 해저터널을 통한 철도망 연결이다.

중국의 새로운 성장 축으로 예견된 내륙벨트에 한국의 참여를 확대하는 것도 중요하다. 중국 내륙지역은 중국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및 일대일로를 통한 기업환경 개선으로 국내외 기업의 진출 확대가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수행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 내륙지역은 일대일로를 통해 기존 동부연안 지역과 함께 21세기 중국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부상이 예견되고 있다”면서, “경기도의 대중국 교류 방향을 기존 동부연안 지역 위주에서 중국 내륙 거점도시로 확대시켜 민간, 기업 등의 교류 활성화를 촉진하는 토대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경기도와 중국 내륙 지방정부 주도의 기업교류 촉진 플랫폼을 구축하고, 평택항과 중국을 연결한 열차페리를 통해 황해-실크로드 익스프레스를 추진할 것을 주장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2부 천주희 기자입니다. 서울과 수도권 일대 뉴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를 가지고 여러분 곁에 다가서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