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정보보호산업 선순환 구조 구축
홍보영 기자|papersong@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정보보호산업 선순환 구조 구축

정보보호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 후속법령 입법예고

기사입력 2015-09-04 15:18:1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정보보호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우수정보보호 기술·기업’지정이 추진된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지난 6월 22일 제정 공포된 '정보보호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의 시행령 및 시행규칙 제정안을 입법예고 했다고 밝혔다.

정보통신기술(ICT)이 발전되는 만큼 사이버위협도 동반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협소한 국내시장 규모, 인력 수급난, 적정 서비스 대가의 미지급 등으로 인한 국내 정보보호 산업의 악순환 구조를 벗어나,‘사이버방위산업’이자 ‘미래 신성장산업’인 정보보호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정보보호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마련했다.

시행령은 정보보호 신시장 창출을 위한 수요 측면과 체계적인 산업 진흥 기반 조성을 위한 공급측면의 종합적인 규정을 담고 있는데,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수요측면에서는 정보보호 시장 창출 등 산업 선순환을 위한 제도적 지원을 강화했다.

구매수요정보 제공
기업이 공공시장의 정보보호 제품․서비스 수요를 예측해 기술개발이나 생산·판매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 등의 구매수요정보를 연2회제공하도록 했다.

적정대가의 지급
정보보호 시장 정상화의 핵심요소인 보안성 지속 서비스에 대한 적정 대가를 지불할 수 있도록, 전문기관이 정보보호 제품·서비스의 적정 대가에 대한 조사를 매년 실시한다.

또한, 공공기관 등에게 적정대가기준이 반영된 표준계약서를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불합리한 발주 관행에 대한 민관 모니터링 조사해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매 분기마다 공개할 예정이다.

정보보호 준비도 평가기관 등록
보안투자, 인력관리체계 등 기업 등의 정보보호 준비노력(Readiness)을 평가해 등급을 부여하는 '준비도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평가기관의 등록요건을 마련했다.

준비도 평가기관으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평가전담기구 설치, 3명 이상 평가수행인력 확보, 준비도 평가기술 보유 등의 요건을 갖추어야 하며, 평가기관의 등록 유효기간은 3년이다.

정보보호 공시
경쟁적인 정보보호 투자 촉진을 위해 ▲정보통신(IT) 투자 대비 정보보호 투자 ▲정보통신(IT) 인력 대비 정보보호 전담 인력 ▲관련인증 취득사항 등을 상장법인 공시 등에 포함해 공시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아울러, 체계적인 정보보호 산업 진흥을 위한 기반 조성도 추진한다.

정보보호 진흥계획 수립
‘정보보호산업 진흥계획’을 5년마다 수립해, 정보보호 기술 개발, 전문인력 양성, 융합 신시장 창출, 해외 진출 지원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도록 했다.

전문인력의 양성
정보보호 전문가의 체계적인 양성을 위해 정보보호 전문인력 양성기관을 지정하도록 하고, 지정 요건으로 4명 이상의 전담교육인력 확보와 강의실·실습장 등 교육시설을 갖추도록 했다.

성능평가기관 지정
저가 가격 경쟁 위주의 정보보호시장을 성능 위주의 기술경쟁 시장 구조로 전환하기 위한 정보보호 성능평가를 위해, 성능평가기관의 지정 요건으로 조직과 인력, 사무‧시험공간, 설비, 성능평가 운영 절차 등을 갖추도록 하고, 유효기간은 3년으로 규정했다

우수 정보보호기술·기업
정보보호 핵심 원천기술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신규성, 독창성, 사업화 가능성이 있는 기술을 우수 정보보호기술로 지정해 시제품 제작비, 수출을 위한 비용 등을 지원하고, 기업 성장률, 기술개발 실적, 정보보호 인력, 고용창출 기여도 등을 평가해 우수 정보보호 기업으로 지정해, 국제협력·성능평가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수요·공급 측면 이외에도 분쟁조정 및 이용자 보호를 위한 규정을 마련했다.

분쟁조정위원회
정보보호 제품·서비스 복제 등의 분쟁을 전문적이고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한 분쟁조정위원회가 설치․운영된다.

이용자의 보호지침 제정 등
이용자 보호를 위해 표준약관에 과오납금의 환불방법 및 절차, 이용계약 해지 방법 등 내용을 포함하도록 규정했다.

미래부는 이번 제정안을 통해 정보보호 시장의 가격 왜곡을 개선하고, 성능평가, 국제협력 추진, 전문인력 양성 등 지원체계를 마련해 국내 정보보호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 할 뿐만 아니라, 정보보호 공시제도, 준비도 평가 등 자발적 경쟁을 통해 정보보호 투자 수요가 확대돼, 국내 정보보호 산업의 성장과 고용 증대, 다양한 융합분야의 신규융합보안서비스 등 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입법예고와 공청회, 규제심사, 법제심사, 차관회의, 국무회의 등의 절차를 거쳐 확정된 시행령 및 시행규칙은 12월 23일에 공포・시행될 예정이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1부 홍보영 기자입니다. 국내외 무역과 로봇, IoT, 기계·금형산업에 대한 참 소리를 전합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