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거대 중국을 움직이는 CHINAPLAS
이겨라 기자|hj1216@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거대 중국을 움직이는 CHINAPLAS

새로운 성장 동력 '고성능 플라스틱 산업'

기사입력 2015-10-29 07:18:4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거대 중국을 움직이는 CHINAPLAS


[산업일보]
중국내 떠오르는 산업은 무엇일까.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는 바로 고성능 플라스틱과 의료용 플라스틱 산업이다.

중국이 고성능, 저비용 열가소성 천연수지 기반 합성물 등 소재시장 확대와 그에 대한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전자정보, 에너지, 전력, 고효율건축 등 하이테크 산업으로 비약적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천연수지 강화 기술이 진화하면서 탄소를 첨가하는 탄소강화 열가소성 천연수지 합성물을 개발하는 등 소재산업이 부상하면서 특수 플라스틱산업으로까지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전례없는 빠른 속도를 보이면서 성장세를 견인하고 있는 장섬유 강화 열 가소성 플라스틱(LFT)이 많이 사용되면서 치수 안정성과 인장 강도, 내 충격성, 화학적 안정성 그리고 뛰어난 재생력까지 갖췄다는 점은 더할나위 없다. 덕분에 자동차와 같은 전통산업에서 부터 우주, 항공, 방위산업에 이르기까지 플라스틱 합성물 소재 적용 범위가 넓어지자 경량성과 에너지 효율성을 높인 탄소 섬유 강화 열 가소성 플라스틱 분야가 중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로 PEEK, PPS, flouropolymers, polysulfones, polyamides 등 고성능 소재는 다양한 민간 시장에서 어떻게 적용해야할 지 여부를 둘러싸고 논의가 활발하다. 새로운 고성능 소재의 개발과 연구는 단순히 효율성 향상, 전통 산업 기술의 발전 뿐 아니라 국가 경제 성장의 신 먹거리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고성능 플라스틱과 의료용 플라스틱은 중국의 또다른 성장 포인트로 작용한 데는 치료결과에 대한 만족도와 환자의 생존율을 향상시킨데 있다. 생체 적합성 폴리머, 열가소성 엘라스토머, 액상 실리콘 고정밀 인젝션과 마이크로 인젝션 몰딩 그리고 3D 프린팅과 같은 성형 기술 등 플라스틱 소재 과학 발전이 한 몫 했다.

최근 초음파 인젝션 몰딩 기계의 발전은 미세 플라스틱 부품을 위한 고품질 생산과 비침투식 수술이 선호도가 높은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최근 몇 년간 정부지출과 의료보험 개혁, 고령화와 중산층이 늘어나면서 중국 의료기술 시장은 바쁜 행보를 보이고 있다. 향후 십 수년 간은 중국내 블루칩 시장으로 떠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편 내년 4월 25~28일 중국 상해신국제전시장 240,000sqm 규모, 약 3,200 업체가 참가하는 차이나플라스에는 오스트리아, 독일, 이탈리아, 일본, 한국, 스위스, 대만, 미국 등 다양한 국가관이 구성된다. 최신 의료 플라스틱 솔루션과 전문가 컨퍼런스 등이 전시장 곳곳에서 열린다. 전 세계 수많은 참가기업과 함께 자동화 기술 존, 혼합물과 고성능 재료 존, 재생기술 존 등 16개에 이르는 특별관이 이번 상해전시회에서 최초로 구성될 예정이어서 개막전부터 관련 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포장
중국 내 친환경·고사양·다기능 포장 기술 대세

포장산업의 약 30%를 차지하는 플라스틱은 식품과 음식, 일상용품, 의료와 약국, 산업과 공업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감초역할을 하면서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농산물 생산과 소비국가인 중국이 열악한 포장 때문에 그 중 30%는 저장과 운송 그리고 유통과정에서 손실되는 실정이다. 활성포장, 고압 가스 장벽 필름, 열 수축, 내한성, 절연시트, 오픈사용, 향균성과 같은 식품의 안정성과 유통기간을 높이려는 노력이 결국 포장기술의 발전을 가져왔고 수요가 급증하면서 포장산업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친환경 포장과 기능성 플라스틱을 이용한 유연한 포장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향후 경량 제품과 아주 미세한 형태의 인섹션 몰딩 그리고 다층구조 동시 사출 등 제조공정에 나노기술을 채택할 것으로 보여 고성능이면서도 얇고 경량화된 포장 기술이 일반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광저우 시노팩2016에서는 주형내 레벨링 시스템, 다층 동시 압출가공, 고속 파우치 제조, 인젝센 연속 블로우 몰딩, 압출 열성형, 완전 자동화 포장 생산라인을 위한 나노 다층 기술의 모든 범위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기술과 솔루션이 전시된다. 이러한 고성능 소재 , 바이오 플라스틱 , 첨가제, 마스터배치, 코팅 재료 및 재활용 플라스틱과 같은 시장의 요구에 따른 소재들이 대거 선보일 에정이다.

한편 자동화와 지능형 포장 솔루션, 액상 포장, 플라스틱 포장과 일반 포장 총 4가지 테마존으로 구성되는 시노팩 2016은 내년 3월 2일~4일까지 중국 광저우 중국수출입전시장에서 PACKINNO 2016과 동시에 열린다. 두 전시회는 초기 단계 포장 산업부터 포장 소재, 기계와 최종 생산품까지 전 과정을 포함하는 통합적인 포장 소재 플랫폼이 될 것이라는게 전시 주관사의 설명이다. 46,000 sqm 이상의 전시면적과 약 20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60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할 것으로 잠정 추정하고 있다.

국제산업부 이겨라 기자입니다. 전자, 기계, 포장산업 등 중화권 소식과 전시회 소식을 발빠르게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