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자동화에 따른 자동차 부품 시장 변화
홍보영 기자|papersong@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자동화에 따른 자동차 부품 시장 변화

자동차 기계 부품의 전자 부품화 진행

기사입력 2015-11-24 08:12:4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자동화에 따른 자동차 부품 시장 변화


[산업일보]
EV화, 자동운전 기능 확대 등 자동차 산업의 변화는 전자부품 비중의 확대와 함께 자동차의 모듈 구조를 강화하고 있다.

일본 자동차공업회 시산에 따르면 자동차의 전자화가 진행될 경우 엔진 관련 부품, 유압 부품, 스파크 플러그나 엔진제어장치 등의 전장품, 트랜스미션 등의 구동전달 부품 등이 약 36%가량 감축된다.

VW의 모듈형 생산 시스템에 이어 도요타도 모듈화를 일부 모색하고 있는데, 자동차의 전자화로 인해 부품 수가 감소(휘발유차 3만개에서 EV 1.9만개)할 경우 자동차 구조의 단순화 효과로 인해 모듈화가 더욱 가속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가 PC 산업처럼 글로벌 수평 분업 생산체제로 당장 이행하지는 않겠지만 모듈화 수준이 높아지면서 각종 부품의 규격화, 글로벌 생산 분업이 진전될 전망이다.

기존의 자동차 기계 부품이 전자 부품으로 대체되는 한편으로 기계 부품과 전자 부품의 융합화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력, 계기류 등의 각종 장비, 자동운전 신기능 등 모든 영역에서 전자화가 진행되고 기존 기계 부품기술을 전자기술로 보강할 필요성이 확대됐다.

LG경제연구원은 “이와 같은 자동차의 전자화는 전자기업의 자동차 분야 진출을 촉진할 것”이라며 “전자부품의 확대뿐만 아니라 전자부품과 기계 부품의 융합화에 대응하기 위한 협업의 필요성이 확대 등으로 전자기업의 진출이 확대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향후 자동차의 중요 트렌드인 △신흥국 주도의 시장 확대 및 볼륨존 차량의 저가격화 속에서 △IT화 △그린화가 진행되면서 모듈 생산시스템도 보급되는 데에 맞춰서 전자 기업들의 자동차 시장 진출이 확대되고 있다.

자동차 부품의 경우 덴소, 보시 등 거대 자동차 부품 회사가 자동차 조립기업과 직거래하고, 기타 부품 기업은 이들 Tier1 기업에게 부품을 공급하는 Tier2 기업으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하지만 내비게이션, 전지, 센서 등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분야에서 전자기업과 자동차 조립기업이 직거래하는 경우도 확대될 전망이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1부 홍보영 기자입니다. 국내외 무역과 로봇, IoT, 기계·금형산업에 대한 참 소리를 전합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