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넷, 데이터베이스 품질 대상 수상
체계적인 품질관리계획과 개선활동 높게 평가
한국산업인력공단(이하 한국인력공단)은 11월 26일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이 주관한 ‘2015년 데이터베이스 품질대상’ 데이터 품질 부문에서 정부 3.0을 실현하는 국가자격 종합포털 사이트 큐넷의 자격 정보 DB로 참가해 대상인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대상으로 선정된 자격정보 DB는 국가자격시험의 접수부터 자격증 발급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는 큐넷의 핵심정보로 99.9996%의 데이터 정합률을 달성했다. 큐넷 사이트와 더불어 모바일 앱을 일반 국민과 정부부처, 학교, 학원 등 단체에서 연간 4천 300만 명이 이용하고 있다.
자격정보 DB는 행정자치부 등 정부부처·공공기관과 서비스를 연계해 고객이 별도의 서류제출 없이 인·허가 등의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자격정보 DB는 대국민 공공DB로서 가치를 인정받아 2013년부터 2년 연속 행정자치부 주최 공공 DB 품질관리지원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으며, 37년 간 보유·관리돼 온 데이터들에 대한 품질 목표설정, 진단, 정제, 모니터링 등 체계적인 개선활동을 통해 데이터 품질을 제고했다.
한국인력공단은 데이터품질관리 지침과 매뉴얼을 제정하고 국가자격에 맞는 업무규칙을 도출해 국가자격시험 합격자 발표 데이터 품질 사전점검을 연간 102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 품질관리 노력 결과 자격정보 DB는 데이터 인증 분야의 최고 등급인 Platinum Class를 획득했다. 아울러 부처별로 산재해 있던 해외진출 관련 정보를 하나로 모아 운영 중인 해외통합정보망 월드잡플러스의 DB도 데이터 품질 우수상을 수상했다.
한국인력공단은 데이터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작년 데이터 표준화 및 데이터 클렌징을 실시했다. 또 지금보다 더 다양하고 수준 높은 원스톱 패키지 해외 진출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각 정부부처 및 기관에 흩어져 있는 해외진출정보를 연계·통합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한국인력공단 박영범 이사장은 “정부 3.0 시대의 투명한 정부 구현을 위해 공단이 가진 정보와 데이터를 국민과 공유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구축해 가겠다”고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