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장벽 파고 넘는 중소기업들
내수 침체를 FTA를 활용, 수출로 극복하는 기업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실제로 바이트, 홀더, 커터 등 절삭공구 생산 전문업체인 원탑공구(대표 노성원)는 국내경기 위축과 경쟁 심화로 수출시장 개척에 나섰다.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국가 개척 시 한·아세안 FTA의 특혜관세 적용 등을 파악하기 위해 관세청, 중기청 및 수출지원기관 주관 FTA 관련 교육․컨설팅과 설명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를 해외 바이어들에게 FTA의 특혜관세 활용 전략 등으로 상담을 추진해 가까운 기일내에 100만불 수출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해상용 중속 디젤엔진 부품 및 기관차용 엔진부품 제조업체인 삼영기계(한금태)도 미국시장 진출을 위해 전문전시회 참가 등 지속적으로 해외시장을노크하고 있다. FTA활용을 통해 수출확대를 도모하면서 지속적인 FTA 활용체계 구축으로 미국 바이어와의 신뢰관계를 위한 노력을 할 계획이다.
이 같은 움직임과 관련해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이사장 임채운)은 글로벌 경제의 침체 등 어려운 무역환경속에서 한․미, 한․유럽연합(EU), 한․아세안 FTA 등을 활용 수출증대에 성공한 중소기업의 사례를 모아 성공비결을 공유하기 위한 사례집 ' 똑똑!한 FTA'를 발간·배포한다.
대기업에 비해 어려운 환경속에서 FTA를 활용,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증대에 성공한 중소기업의 경영체질 개선 등 노하우와 FTA 활용촉진을 위한 기업내 지원체계 개선, 정부 및 지원유관기관 등과의 민관협력체계 구축 등 중소기업의 성공적 FTA 활용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사례집에는 FTA 활용을 위해 철저한 사전준비로 적극적 대응, 원산지증명을 활용한 신속 대응, FTA 활용시스템 구축, 사후검증 요구 대응 등 12개 수출중소기업의 다양한 FTA 활용 스토리가 있다.
자동차부품 전자제어조향장치 등을 EU지역에 수출 중이던 삼영엠티(주)가 한·EU FTA 발효전부터 FTA 활용을 위한 선제적 준비와 대응으로 괄목할만한 수출증대와 고용창출을 달성한 내용과 플랜트설비를 수출하는 (주)시스코가 미국 바이어와 수출계약 체결 후 원산지증명이 필요함을 인지하고 지원기관과의 상담 등 신속대응으로 수출에 성공했다는 사례등을 공유한다.
또한 아세안·호주·EU 등으로 자동차용 블랙박스를 수출하는 (주)큐알온텍은 수출증가에 따른 바이어의 원산지증명서발급 등의 수요대응을 위해 중진공의 FTA 대행컨설팅지원사업을 활용 FTA활용시스템 구축해 수출증대를, 나이프 케이트 밸브를 수출하는 한국데이톤밸브(주)는 미국세관으로부터 동사 제품에 대한 원산지사후검증 자료 요청에 대해 중진공 FTA컨설팅 지원사업 등을 활용 지원기관과 협력으로 적절하게 대응한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중소기업청은 대내·외 어려운 여건하에서도 FTA를 적극 활용해 수출증대와 경영개선에 성공하는 중소기업들의 사례가 수출중이거나 수출을 준비중인 중소기업에게 희망을 향해가는 등대의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중 FTA 발효 등 신규 FTA 활용 제고를 위해 중소기업에 대한 수요자 만족형 맞춤형 지원 등 효율적 FTA 활용지원에 향후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