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1일] 中 제조업 PMI 전월 대비 하락(LME Daily Report)
3월 첫 시작날인 1일 비철금속 시장은 중국의 제조업 지표 부진 발표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이에 따른 부양책을 확대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더 크게 작용하면서 대부분의 품목이 상승 마감됐다.
Copper는 장 초반 중국의 제조업 지표가 부정적으로 발표되자 이내 $4,700선을 내줬고 $4,636까지 하락했다. 하지만 London 장이
가까워지자 제조업 지표 악화가 중국 정부의 부양책 확대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가격이 회복되기 시작했고 상승세 여파로
$4,700대 중반까지 올라섰다. 이후 다시 한 번 $4,700선을 내줬던 Copper는 미국 ISM 지표가 전월 대비 긍정적으로 발표된 것에 힘입어 다시 고가 수준까지 가격을 회복하며 장을 마감했다.
중국 경기 부양에 대한 기대감으로 연일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기는 하지만 과연 중국이 부양책으로 경기를 어느 정도 끌어올릴 수 있을지가 의문이다. 중국 국유기업의 인력을 500~600만명 감축할 것이라는 소식은 경기 회복이 쉽지만은 않다는 반증으로 보인다. 또한 무디스는 상품 부문의 장기 침체 여파로 인해 기업들의 회사채 부도가 2009년 이후 최고 수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투기등급 회사채의 부도율은 4.0%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장기적으로 전반적인 원자재 가격 하락이 기업 수익 악화로 이어지고 이에 따라 수요가 감소하면서 다시 가격이 하락하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주의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명일은 별 다른 지표 발표가 없는 가운데 최근 비철금속의 회복세가 지속될 수 있을지 살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 NH농협선물
본 자료의 내용에 의거해 행해진 일체의 투자행위 결과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