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기자수첩] 자생적 성장 기대하는 태양열 에너지 시장
김우겸 기자|kyeo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기자수첩] 자생적 성장 기대하는 태양열 에너지 시장

전기차·전기에너지 개발 붐 속, 더디가는 '태양열'

기사입력 2016-03-06 14:11:4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기자수첩] 자생적 성장 기대하는 태양열 에너지 시장
[산업일보]
영화 ‘마션(The Martian)’은 인간이 화성을 탐사하면서 겪는 생존기를 다루고 있다. 영화 속 대부분의 에너지원을 태양열에 의존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태양열 에너지는 쉽게 자원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오래 전부터 자동차, 공장, 태양열 등 여러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에 매진해 왔다. 계산기, 신호등, 가정에서 쓰는 냉·온수부터 산업용 발전, 인공위성 등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태양광이 갖는 가장 큰 매력은 태양광 그 자체만으로도 큰 에너지를 갖고 있고 수명도 길다는 데 있다. 환경 오염에 조금도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한정된 화석연료로 인한 고갈 걱정도 없다.

문제는 효율성과 실용성에 대한 숙제가 남아있다. 돈이나 시간만으로 해결하기 어렵다. 낮 시간대를 활용하지만 정작 밤이나 날씨에도 상당한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저장(ESS)’ 주목 받고 있는 것은 나름 설득력 있어 보인다.

최근 자동차 분야에서는 환경 규제 및 에너지 자원 절약에 맞춰 전기 자동차, 수소연료자동차 등 여러 대체 에너지 자동차들 개발로 분주하다. 실례로 현대자동차의 경우 수소연료자동차와 전기 자동차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가 쏟아졌고 연구개발 성과도 발표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점차 인정을 받고 있다.

한편으로는 전기 에너지원을 저장해 뒀다가, 에너지원이 끊기면 저장한 에너지를 사용해 지속성 문제를 보완하는 방법으로 효율성을 끌어올리려는 움직임도 있다. 반도체를 이용해 빛 에너지를 전력으로 바꾸는 태양전지의 일반 가정 보급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각 나라마다 기술협력을 통해 한정된 자원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에너지, 대체에너지에 대한 연구도 한창이다.

태양열 에너지가 대체 에너지의 대안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은 점차 커졌지만 그 기대하는 속도만큼 발전은 더딘 느낌이다.

초기 비용에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과 비용 대비 효율성, 실용성이 늘 도마 위에 올랐다.

국내 태양에너지 시장의 발전을 위해서는 태양열의 품질을 한층 강화하고, 영세한 업체가 대부분인 태양열 업계에 시장실패에 대한 책임을 돌리기 전에 자생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분위기도 조성되길 기대해 본다.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산업인들을 위한 글로벌 산업 트렌드와 현안 이슈에 대해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