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성능인증제도로 중소기업 판로 지원
지자체, 공공기관 구매실적 반영해 실제 구매로
광주전남지방중소기업청(이하 중기청)과 중소기업 판로 지원을 위해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성능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성능인증 제품은 공공기관 우선구매, 조달우수제품 신청 등 중소기업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R&D 피드백 정부 3.0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성능인증제도를 통해 (주)바이오스타 그린마더의 ‘호기성 미생물을 활용한 음식물쓰레기 소명 처리장치 및 기술’에 대해 기술개발을 우수성을 인정해 성능 인증서를 수여했다.
성능을 인증 받은‘ 호기성 미생물을 활용한 소규모 음식물 쓰레기 처리장치’는 싱크대 일체형 제품으로 소규모 발생되는 음식물 쓰레기를 미생물이 고정된 바이오칩 기술을 활용해 부패되기 전에 발생원에서 발생 즉시 음식물쓰레기와 음폐수를 동시에 친환경적으로 자가 소멸 처리한다.
이로써 보관과 운송에 따른 2, 3차 발생되는 침출수 발생문제를 줄일 수 있어 친환경적이며, 편리성과 주거환경 개선은 물론 정부의 온실가스감축정책제고 및 지방자치단체의 음식물쓰레기 예산절감에 기대되는 우수제품이다.
제품을 구성하는 몸체와 싱크대에 연결하는 연결구와 별도의 배수시스템으로 구성돼 있으며 난분해성인 유지류 및 섬유소 종균제를 개발 특허 등록했으며, 미생물 중간보충이 필요 없도록 고정화 시킨 바이오칩 기술이 적용됐다.
중기청 성능인증제도는 지자체, 공공기관 등이 기술개발제품, 성능인증제품을 연간 물품구매금액의 10% 이상 의무 구입해야 하는 조건에 합당하며, 구매실적은 공공기관평가에 반영하고 있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제품이 실제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고 있다.
또한, 조달청 ‘우수조달제품’ 신청 시 성능인증이 유리한 조건으로 돼있어 성능인증에 대한 중소기업의 호응 및 신뢰도가 상당히 높아졌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