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동영상 뉴스] 감속기 기술혁신으로 스마트팩토리 확산에 일조
하상범 기자|ubee1732@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동영상 뉴스] 감속기 기술혁신으로 스마트팩토리 확산에 일조

유한대학교 박수호 교수, “해외에서도 높은 관심 보여”

기사입력 2016-07-02 07:13:4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동영상 뉴스] 감속기 기술혁신으로 스마트팩토리 확산에 일조

[산업일보]
유한대학교 기계설계과 박수호 교수는 최근 정부가 추진하는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해 스마트팩토리에 주로 쓰이는 서보모터의 성능을 좌우하는 감속기 관련 특허를 잇달아 획득했다.



박 교수는 2일 본지와 인터뷰에서 최근 3:1 웜감속기 기술 특허를 획득했으며 지난해에는 카펙스 듀얼피처 감속기 기술을 각각 개발하고 특허 획득을 마쳤다고 밝혔다.

반도체 등 첨단장비 생산공정에 사용되는 서보모터는 일반 DC 모터와 달리 정확한 제어와 작동이 성능을 좌우하기 때문에 정밀한 작동을 가능케 하는 감속기의 성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3:1 웜감속기 기술 특허는 국내에서 처음 이뤄낸 성과로 관련 제품의 국산화 등 산업 분야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독일이나 스위스 유명 제품에 전적으로 의존하던 상황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박 교수는 “3:1 웜감속기 기술 개발로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될 대표적인 부분이 겐트리 로봇(Gantry Robot, 수직직교형 로봇) 분야”라면서 “이들 제품 제작에 필요한 감속기들을 국내 기술로 대체할 수 있게 된 것이 큰 성과”라고 소개했다.

그는 “해외 제품의 경우 납기가 늦을 뿐만 아니라 생산 환경에 따라 제기되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는 것이 많이 부족했다”면서 “국내에서 국내 생산 환경에 맞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할 수 있게 됐으며 향후 수출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현장의 관심도 높은 편이다. 국내 기업을 통해 관련 제품이 소개되자 중국 업체들이 가장 먼저 관심을 보였다. 일부 중국 업체는 중국 국내 전시회에서 자사 부스에서 한국에서 개발된 3:1 웜감속기 기술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하기도 했다.

한편, 박 교수는 이 자리에서 지난해 개발된 카벡스 듀얼피치 웜기어 기술을 함께 소개했다. 지난해 특허를 획득한 이 기술은 2개 피치를 이웃하게 배치하는 것으로 기존 기술과 달리 접촉면을 확대해 미세조정이 가능하게 한다. 국내 업체를 통해 관련 제품이 공개되자 국내외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박 교수는 “국내외 학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기쁘다”면서 “내년에 해외 기어 학회지에 관련 기술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박수호 교수는 “최근 해외에서 ▲독일의 인더스트리 4.0 ▲미국의 첨단제조 프로그램 ▲일본의 재흥전략 ▲중국의 중국제조 2025 등 제조업 강화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고 국내에서도 제조업 혁신3.0 사업을 통해 스마트팩토리 확산이 추진되는 등 감속기 기술이 필요한 현장이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앞으로 더욱 정밀한 감속기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계산업 및 공장자동화 최신 기술동향에서부터 신재생에너지까지 보다 발빠른 소식으로 독자분들을 찾아 뵙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