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형 건축물 설계 한 번에
에너지절약형 건축물 설계를 책 한권으로 법령부터 실무까지 해결가능하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에 대한 관련 법령과 고시해설, 관련 법령과 고시 해설, 관련 기술 등 실무 내용을 집대성한 ‘에너지절약계획서 실무 길라잡이’를 16일 발간했다.
에너지절약계획서는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 고시에 있는 내용으로, 일정 규모 이상 건축물의 건축 허락을 신청할 때 허가권자에게 제출해야 하는 건축물 에너지절약 설계와 관련된 필수 서류다.
건축허가를 받기 위해 건축주 및 설계사는 시행되는 기준을 상세하게 숙지하고 이행해야 하나 건축, 기계, 전기, 신·재생 에너지 등 그 내용의 범위가 넓고 전문적인 상황이다.
국토부는 이에 원활한 에너지절약계획서 작성과 검토를 지원하고 건축허가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에너지절약계획서 운영기관 및 검토기관과 공동으로 실무 자료집을 발간하게 됐다.
사용자별 요구사항을 반영해 두 가지 종류로 제작된 ‘에너지절약계획서 길라잡이’는 용어 정리, 제출 대상 판정 방법, 업무 처리 절차 길라잡이, 기술 해설 및 작성 방법 등 총 6장으로 구성됐으며 에너지절약계획서 작성과 검토 시 유의해야 할 점부터 현장 노하우, 빈번한 질의 답변까지 상세히 제공해 설계자와 허가권자의 실제 작성과 검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고려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건축물의 에너지절약설계기준 강화 등에 맞춘 수요자 관점의 지원 정책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자료집이 민원인의 이해와 관련 도서 작성능력을 높이고 허가권자의 민원처리 소요시간을 줄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