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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아동용 로봇 시장, 아동인구 증가로 규모 커져
최시영 기자|magmacsy@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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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아동용 로봇 시장, 아동인구 증가로 규모 커져

가격보다 차별화된 기능이 성공적인 진출 지름길

기사입력 2017-06-06 14: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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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아동용 로봇 시장, 아동인구 증가로 규모 커져


[산업일보]
중국의 아동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유아용 로봇시장이 주목받고 있어 새로운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때문에 가격보다는 차별화된 기능이 성공적인 진출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KOTRA 선전 무역관에 따르면 중국의 14세 미만 아동인구는 2억2천만 명을 넘어섰으며 매년 2천만 명의 신생아가 탄생하고 있다.

이로 인해 중국의 서비스 로봇시장은 매년 20%의 성장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2021년에는 22억 달러 규모를 넘어 전 세계 시장의 6% 가량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소득 증가에 따라 자녀에 대한 교육열이 높아지고 있어 향후 유아용 로봇시장은 거대한 소비시장으로의 성장이 예측된다. 현재 베이징, 상하이, 광둥성 등 주요 도시의 학교 및 가정에 교육용 로봇 보급률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 중국의 로봇시장은 높은 시장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초기단계다. 다수의 창업 기업이 출현하고 있어 투자자가 몰리는 상황과는 대조적으로 유아용 로봇시장은 아직 걸음마 단계에 머물고 있다.

이는 태블릿 PC 기술을 조합해 유아용 로봇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나 기존의 IT 제품과 차별성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제품 간 차별성이 적고 대다수가 단순 기능 중심의 제품으로 소비자의 이목을 끌지 못하고 있다.

또한 소비층은 안전성이 요구되는 유아층이지만 아직 업계의 재료, 디자인 등에 있어서 표준이 미비하고 시장 관리가 부족하다. 가격경쟁력 제고를 위해 제품 안전성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KOTRA 선전 무역관 측은 “중국인의 높은 교육열로 교육용 로봇에 대한 관심도 높아가나 차별화된 콘텐츠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아직까지 업계 표준이 명확하지 않으나 고객층이 안전에 취약한 유아층임을 고려해 유아친화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적극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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