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주력산업 체질개선, 신산업 육성 4차 산업혁명 대비
김민솔 기자|mski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주력산업 체질개선, 신산업 육성 4차 산업혁명 대비

기사입력 2017-07-19 13:10:1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부산시의 하반기 경제정책 밑그림이 그려졌다.

19일 부산시에 따르면 취약계층 및 소상공인에 집중한 서민경제 활력제고와 위기업종 조기회복 지원 및 주력산업 체질개선, 그리고 신산업육성을 통한 글로벌 도시로의 경쟁력 강화로 4차 산업혁명 대비에 집중키로 했다.

우선 노인일자리 179억 원, 장애인일자리 22억 원 등 일자리와 취약계층 지원에 461억 원과 소상공인 등에 118억 원, 청년지원에 31억 원 등을 증액하는 등 민생안정에 추경사업비를 집중했다.

소상공인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젠트리피케이션 문제 해결을 위해 하반기 중에 건물주와의 상생협약 방안 마련, 관련 조례제정 등으로 소상공인 보호 대책을 수립키로 했다.

청년일자리 지원을 위해서는 올해 하반기부터 전국 최초의 금리 1%의 청년부비론 지원, 월 최대 50만 원까지 지원하는 청년디딤돌카드 사업과 서면 롯데백화점내 청년일자리 종합지원 인프라인 청년두드림센터 개소(8월), 시정혁신본부 내에 청년정책 전담팀 신설 등 다양한 청년지원책을 실시한다.

정책수립에 있어서도 현장의 목소리를 담고자 매월 2~3회 시장이 직접 골목상권, 기업현장 등을 방문하며 애로사항 청취 및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경제부시장을 반장으로 해 70여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경제정책 거버넌스를 구축해 운영한다.

사회적경제 육성을 위해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사회적경제 지원센터를 내년도 상반기내에 설립을 추진한다.

관광분야에서도 하반기에는 오사카(7월), 베이징(8월) 등 해외 부산홍보사무소를 신규 개소하고, 사드 영향으로 줄어든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해 중국내 파워 블로거와 인기동영상 등을 활용한 중국 마케팅에 집중한다.

조선업 등 위기업종은 조기회복 지원을 위해 한국모태펀드를 통한 조선업 구조개선 펀드 500억 원을 조성해 지원하고 지난해 조성한 특례보증 1000억 원은 올 연말까지 연장하면서 지원대상도 2차 밴더까지 확대한다.

해운거래정보센터를 내년 상반기까지 해운시황 전문기관으로의 지정 추진키로 하고 이를 위해 법인설립인가 신청 등을 진행키로 했으며 SM상선 등 우수 해운기업 부산유치를 위해 올해 하반기에 해운기업 본사이전 인센티브를 마련키로 했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서는 내년까지 195억 원을 투입하는 초연결망 구축과 2022년까지 520억 원이 투입되는 세계선도형 스마트도시 구축사업 등을 비롯해 18년 시행을 목표로 5대 주력산업 및 시도간 경제협력권 사업 개편을 추진한다. 기술보증기금과 협력해 신성장산업을 대상으로 향후 10년간 특례보증 지원을 신설키로 하고 하반기중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오는 2030년까지 클린에너지 전력자립률 30%, 2050년까지는 100%를 목표로 2050년까지 29조 6천억 원 이상을 투자키로 했으며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초미세먼지의 주범으로 확인되는 선박해양 분야의 초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선박연료 황 함유량 규제지역 조기지정과 고비용 연료 차액 보전(톤당 170$), 부산항 야드 트랙터 전체 교체 등을 해수부와 협의해 진행한다.

우수기업 유치를 위해 지식기반서비스기업 유치보조금 대상 업종을 10개에서 34개 전업종으로 확대하고 부산의 과학기술진흥 종합계획을 하반기중 수립해 주요 미래 아젠다 중심의 과학기술 청사진을 제시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상반기 중에도 조선해운관련 대정부 공동건의, 환적인센티브 확대 등의 대책과 중국 사드보복에 따른 시장다변화 등 종합대책 수립 등으로 부산경제의 피해를 최소화 한바 있다”고 전하며, “또한 상반기 중 역대 최고인 5조 9,029억 원의 재정을 신속히 집행해 내수회복 등에 기여했으며 소비자 심리지수도 회복세로 돌아서고 있다”면서 “하반기에는 이러한 회복세가 더욱 탄력을 받아 부산시민의 살림살이가 나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2부 김민솔 기자입니다.정부 정책 및 3D 프린터, IT, 산업현장 숨어있는 특화된 뉴스를 전해드리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