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여성, 스마트워치 활용 각종 범죄 위기 상황 모면
김민솔 기자|mski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여성, 스마트워치 활용 각종 범죄 위기 상황 모면

신변보호용 스마트워치 성능 개선, 대응력 높여

기사입력 2017-07-19 13:39:3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여성, 스마트워치 활용 각종 범죄 위기 상황 모면

[산업일보]
범죄피해자·신고자 등의 신변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경찰이 도입한 신변보호용 스마트워치의 성능이 개선 완료됐다. 경찰청은 다음 달부터 신변보호 대상자에게 순차적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경찰에 따르면 현재 경찰청에서 운영 중인 스마트워치는 총 2천50대로, 5월 기준 신변보호 대상자 총 2천272명 중에서 1천705명에게 스마트워치를 지급했다. 이 가운데 여성비율은 약 92%나 된다.

여성비율이 높은 이유는실제 데이트폭력이나 가정폭력 때문에 스마트워치를 지급받은 여성들이 강력범죄 피해가 발생되기 전에 스마트워치를 활용해 위기 상황을 모면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긴급신고 65건 중 현장조치 및 검거는 46건이나 된다.

이번 고도화 사업은 신변보호용 스마트워치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위치확인’ 기능을 대폭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는 게 경찰 관계자의 설명이다.

위치확인 기능이란 위급한 상황 발생 시 단말기의 SOS버튼을 누르면 112 긴급신고와 동시에 현재 위치가 112상황실 및 사건담당자의 스마트폰으로 실시간으로 전송되는 것을 말한다. 이때 위치확인에 소요되는 시간이 최소 9초까지 단축되며, GPS 기능을 강화해 도심지역에서의 위치측정 정확성도 향상시켰다. 112상황실 및 사건담당자는 신변보호 대상자의 실시간 이동경로를 확인 할 수 있게 돼 효과적인 출동지령도 가능하게 된 것이다.

내구성 강화를 위해 높은 수준의 방진·방수 등급(IP67 등급)을 적용했고, 한 번 충전으로 3일 정도 사용(대기시간 82시간) 가능하며, 원형 모형의 디자인으로 세련미를 더해 일상생활에서도 편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워치 지급 절차는 범죄피해자, 신고자 등이 보복범죄를 당할 우려가 있는 경우 가까운 경찰서에 방문해 신변보호신청서 작성·제출하면 신변보호심사위원회에서 사건의 구체성, 긴급성, 상습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스마트워치를 지급한다.

경찰은 ▲112 긴급신변보호대상자 등록 ▲주거지 내 시시티브이(CCTV)설치 ▲맞춤형 순찰 등 다양한 신변보호 조치 수단을 병행해 입체적으로 보호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스마트워치 기술력 향상으로 긴급 상황 발생 시 더욱 신속한 현장대응이 가능해 졌으며, 보복 등의 위험으로부터 범죄피해자들의 신변 안전을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이 또한 피해자들의 심리적 안정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경찰은 기대하고 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2부 김민솔 기자입니다.정부 정책 및 3D 프린터, IT, 산업현장 숨어있는 특화된 뉴스를 전해드리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