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2017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 TTA, oneM2M 중소기업관 열어…‘국제IoT표준’ 위력 알린다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2017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 TTA, oneM2M 중소기업관 열어…‘국제IoT표준’ 위력 알린다

oneM2M 표준, ITU-T 표준으로 전환 채택 진행 중

기사입력 2017-10-13 17:31:5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2017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 TTA, oneM2M 중소기업관 열어…‘국제IoT표준’ 위력 알린다
김재웅 한국정보통신신기술협회(TTA) 표준화본부/융합기술표준단 단장이 최근 국제IoT표준 동향과 이번 전시회에서 중소기업관를 마련한 취지에 대해 말했다.

[산업일보]
한국정보통신신기술협회(TTA)는 국제 표준화 협력체 원엠투엠(oneM2M)에 참여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11일부터 13일까지 코엑스 B홀에서 개최된 사물인터넷국제전시회 2017에 중소기업관을 마련하고 제품과 기업을 알리고 기업간 교류의 자리를 마련했다.

TTA는 정보통신기술(ICT)의 표준 제정, 보급 및 시험인증 지원을 위해 1988년 설립된 법정 기관이다. 현재까지 1만5천여 건이 넘는 표준을 제정, 보급해왔다. 또한 ITU, ISO, IEC 등 대표적인 국제표준화기구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더불어, TTA에서는 표준화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데 한계가 있는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ICT 표준·기술 자문서비스를 제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oneM2M은 한국(TTA), 미국(ATIS, TIA), 유럽(ETSI), 일본(ARIB), 중국(CCSA), 인도(TSDSI) 등 전세계 표준화기구가 공동으로 설립한 IoT 표준화 협력체로 LG전자, 삼성전자, SK텔레콤, KT, AT&T, 에릭슨, 시스코, 인텔, HP 등 국내외 약 240여 개 업체 회원사가 활동중이다.

TTA 표준화본부/융합기술표준단 김재웅 단장은 “2016년에는 oneM2M 2차 규격을 발간, 배포했으며 이는 각 지역 표준화기구별 표준으로 채택돼 전세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IoT 플랫폼 표준으로 각광받고 있다. 최근에는 oneM2M 표준을 국제 공식표준화기구인 ITU-T 표준으로 전환 채택하는 절차가 진행중이며, 이는 oneM2M 표준의 파급력을 한층 증가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中企, 국제IoT표준으로 IoT 생태계 선점할 것
oneM2M 중소기업관에는 WISE-IoT 컨소시엄, 엔텔스, 엠투엠테크 등이 참가했다.

Wise-IoT 컨소시엄은 한국정부와 유럽정부의 한-EU 국제 공동연구를 기반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으로, 세종대학교, 한국전자부품연구원(KETI), SKT, 삼성SDS 등의 한국기관과 EGM, NEC 유럽, UC 등의 유럽의 기관들이 참여했다.
[2017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 TTA, oneM2M 중소기업관 열어…‘국제IoT표준’ 위력 알린다
사물인터넷국제전시회 2017에 한국정보통신신기술협회(TTA) 주관하고 WISE-IoT 컨소시엄, 엔텔스, 엠투엠테크 등이 참가한 oneM2M 중소기업관 모습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Wise-IoT 컨소시엄은 스마트 시티에서 많은 제조사에 따른 서로 다른 표준과 프로토콜로 인한 이질성 및 파편화를 시맨틱(Semantic)과 상호연동(Interworking) 기술을 통해 해결하고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주차 추천 서비스 및 버스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규모의 Wise-IoT 모델을 선보였다.

엔텔스는 2000년에 설립한 기업으로, 통신, 미디어, 공공 등 분야에 비즈니스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통합운영지원솔루션(OSS/BSS)과 LTE/3G 코어 네트워크 장비, IoT 플랫폼 및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이번 전시회에서 엔텔스는 N-MAS 커넥트비티(Connectivity)를 선보였다. N-MAS 커넥트비티는 IoT 분야의 국제 표준화 협력체인 oneM2M의 국제표준 인증(oneM2M Release 1)을 획득한 개방형 IoT 공통 플랫폼이다. N-MAS 커넥트비티는 하드웨어 어플라이언스(Appliance) 제품으로 네트워크에 연결만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누구나 손쉽게 IoT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플러그인(Plug-in) IoT를 제공한다. 또한 IoT 플랫폼을 전용 하드웨어에 상용화 한 솔루션이다.

2015년에 설립된 뉴론웍스는 IoT 플랫폼 개발 전문 기업으로, 이번 전시회에는 소형 IoT 플랫폼 뉴로니오(NEURONIO)를 선보였다. 뉴론웍스의 소형 플랫폼 제품은 Non-IoT 디바이스의 수정이나 업데이트 없이, 사용하던 방식 그대로 엣지(Edge)에서 클라우드까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교환할 수 있다. 여러 빅데이터 솔루션과도 연결이 가능해 기업의 다양한 분석 니즈에 대응하도록 제작됐다. 또한 클라우드 환경에 설치해 독자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제공되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 초기 투자 비용 부담을 현저히 줄였다.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