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제로에너지 건물 건축, 국민 아이디어 반영한다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제로에너지 건물 건축, 국민 아이디어 반영한다

국토부 ‘제로에너지 건축 비즈니스 모델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기사입력 2018-01-22 16:19:5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에너지 효용 관리에 대한 관심이 점점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들의 아이디어를 반영해 제로에너지를 건설을 촉진하기 위해 정부가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건축 분야의 에너지 문제 해결사로서 제로에너지 건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제로에너지 기술 도입에 따른 건축주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제로에너지 건축을 신산업 분야로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 모델을 발굴하고자 ‘제로에너지 건축 비즈니스 모델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

그동안 정부는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제 시행, 시범사업 및 연구개발(R&D) 추진 등 제로에너지 건축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해왔으나, 건축주의 추가 건설비 부담이 민간부문의 자발적인 참여를 저해하고 있어 금융을 포함한 다양한 정책적 아이디어를 통해 제로에너지건축 활성화를 촉진하고자 이번 공모전을 마련했다.

국토부가 주최하고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하는 이번 공모전에는 대학생·대학원생, 자영업자 등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1월 22일부터 4월 30일까지 아이디어를 접수한다.

심사는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주제 적합성, 모델 창의성, 파급성·효과성, 실현 가능성의 4개 항목을 기준으로 심사해 최종 수상작을 선정하고 6월 말에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시상으로 최우수상 1명(팀)에게는 상금 500만 원과 국토부장관상, 우수상 2명(팀)에게는 상금 300만 원이, 장려상 2명(팀)에게는 상금 200만 원이 각각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상과 함께 수여될 예정이다.

또한, 수상작에 대해서는 제출된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화될 수 있도록 전문가 검토, 관계 기관 협업 등을 거쳐 제로에너지 건축 활성화 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며, 한국에너지공단과 업무협약(MOU) 체결 등 공동사업 추진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은 국민들께서 제로에너지 건축을 통한 에너지 저감 및 온실가스 감축에 대해 이해와 관심이 높아지고 참여가 촉진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정부도 공모전의 성과가 비용 경제적인 제로에너지 건축 구현을 넘어 신산업 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