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혁신도시 발전전략 밑그림
이종수 기자|jslee0505@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혁신도시 발전전략 밑그림

기사입력 2018-08-16 07:27:5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지역 맞춤형 발전을 주제로 한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이 오는 10월 확정 발표된다.

이에 앞서, 혁신도시 관계 기관 및 전문가들이 그간의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내용을 공유하고, 보완‧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토론의 장이 열렸다.

국토교통부는 혁신도시를 국가 균형 발전의 새로운 성장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 수립을 앞두고, 16일 국토연구원에서 ‘혁신도시 중장기 발전전략’ 토론회를 개최했다.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은 혁신도시가 지역 생태계의 혁신주체로 국가 균형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특화산업, 정주여건 등 여러 분야의 발전전략을 총망라하는 중장기(2018-2022) 종합 계획이다.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은 지난해 혁신도시 특별법 개정을 통해 도입됐다. 국토교통부는 혁신도시별로 수립되는 발전 계획을 기초로 5년마다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현재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은 전문 연구기관인 국토연구원에서 수립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는 계획의 실효성과 실천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관계 중앙부처, 지자체, 지역연구기관 등이 참여한 전담팀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이번에 수립되는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은 혁신도시별로 이전 공공기관의 기능, 지역 전략산업 등을 고려하여 도출한 지역 맞춤형 발전 주제를 바탕으로, 각 혁신도시에 특화되고 차별화된 발전 계획을 담는 데 중점을 뒀다.

토론회에서 국토연구원은 특화산업 발전, 정주여건 개선, 스마트시티 조성, 지역인재 양성, 상생발전 등 5대 분야별로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의 주요 추진전략과 세부 실천과제(안)을 제시했다.

특히,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과 다른 계획과의 연계,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의 재원조달 방안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종합발전계획의 실행력 확보를 위한 방향성도 나왔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세미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반영해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며, 부처 협의, 지역별 공론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올 10월 말에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을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부동산부 이종수 기자입니다. 지식산업센터, 공구유통상가, 공장, 토지 등 산업 부동산 분야의 알토란 같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