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스피드 국가’ 한국, 5G 상용화 준비는?
최수린 기자|sr.choi@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스피드 국가’ 한국, 5G 상용화 준비는?

소비자 수요 조사 통해 전략적인 대책 마련해야

기사입력 2018-11-26 08:18:1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스피드 국가’ 한국, 5G 상용화 준비는?
2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송희경 의원실이 주최한 ‘5G 상용화!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인프라, 세계적 선점 위한 정보통신방송 정책토론회’

[산업일보]
한국은 내년 3월 세계 최초로 5세대(이하 5G) 통신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LTE(4G)시대를 지나 5G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스마트 인프라 산업과 정체된 정보통신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 선결 과제로 떠올랐다.

2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송희경 의원실이 주최한 ‘5G 상용화!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인프라, 세계적 선점 위한 정보통신방송 정책토론회’에서는 업계 전문가들과 함께 5G 시대에 맞는 산업 정책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스피드 국가’ 한국, 5G 상용화 준비는?
서강대학교 김연학 교수

서강대학교 MOT 대학원의 김연학 교수는 ‘5G 시대의 도래와 과제’를 주제로 한 발제에서 “5G의 핵심 등장 배경은 ‘데이터 빅뱅’”이라며 “현재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양을 감당하기 위해선 5G 상용화가 필수적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연학 교수는 “4차 산업혁명으로 등장할 다양한 융합 산업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초고속, 초연결, 초지연을 아우르는 5G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라며 “5G는 현재 상용 있는 LTE 대비 사용자 경험과 연결성이 약 100배 증가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5G 서비스는 ▲초광대역 서비스 ▲고신뢰/저지연 통신 ▲대량연결 등의 대표적인 서비스 특징을 바탕으로 데이터 전송‧처리 속도를 높이며 신 산업계 전반에 핵심 기술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자율주행차 산업의 경우 LTE 시대에 0.03~0.05초가 소요됐던 지연시간이 5G 시대에는 0.01초로 감소하며, 제동 거리 또한 135cm에서 2.7cm로 현저히 줄어든다. 5G를 통해 교통정보와 지도정보의 실시간 제공이 가능해져 ‘운전자의 안전성’이 향상하는 것이다.

김 교수는 “5G는 지연 없는 기기 간 통신을 가능하게 해 스마트 팩토리, VR/AR, 자율주행, 원격의료, 헬스 케어 등 IoT 기술 기반의 산업 발전에 상당한 기여를 하는 인프라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김 교수는 “현재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중점을 두고 있어 LTE 이상의 기술수요가 불충분한 상황”이라고 한계를 지적하며 “통신 요금 또한 지속적으로 하향하는 추세이기에 통신 사업자 입장에서 5G 서비스는 ‘계륵’”이라고 덧붙였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의 이혜영 본부장은 토론회 발언에서 “5G의 상용화 이전에 5G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와 지불의향에 대한 조사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라며 “5G의 가치에 대한 소비자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정확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소비자 교육 홍보도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KT 경제경영연구소는 5G가 2030년까지 국내에서 최소 47.8조 원의 사회경제적 가치를, 2035년까지 약 96만 개의 일자리와 1천200억 달러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수린 기자 sr.choi@kidd.co.kr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