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중국 전자상거래, 국경이 무색해진다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중국 전자상거래, 국경이 무색해진다

중국 정부 소비확대 정책 지속되면서 소셜 e-커머스 시장 확대

기사입력 2019-11-14 11:07:1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중국 전자상거래, 국경이 무색해진다


[산업일보]
중국 경제가 최근 수출, 생산에서 내수, 소비로 적극적인 구조 전환이 전개되고 있다. 2018 년 기준 중국 GDP 성장에 대한 소비의 기여는 7.2%pt로 상승한 반면, 투자는 2% 가량 으로 축소됐으며 순수출의 성장기여도는 마이너스로 전환됐다. 특히, 중국 정부의 소비확대 정책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수입관세 인하를 통해 소비재 수입확대를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국경간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교보증권이 최근 발표한 ‘중국 모바일 소비의 국경간 확대를 향한 빠른 움직임’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소비시장은 전체 38조 1천억 위안으로 예상되며, 2019년 1~9 월 품목별 순서는 자동차(-0.7%), 석유 및 제품(+1.7%), 식품(10.6%) 순이다. 특히, 화장품(+12.8%), 식품(+10.6%), 의약품(+10.1%)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2019년 중국의 1인당 가처분소득은 2019년 2만8천228위안(+8.7% YoY)으로 증가했는데, 지출 품목별로는 식품, 주가, 교통 및 통신, 교육‧문화‧오락 관련 소비 순 이다.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특징은 웨이보, 웨이신, 각종 동영상 플랫폼 등 SNS를 활용한 소셜 전자 상거래 시장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소셜 e 커머스 시장은 1조2천600억 조(+84.7%), 소비자 규모는 5 억 명을 돌파했는데, 제품광고 및 구매에 있어서도 컨텐츠 크리에이터(Contents Creator)들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유통업체에서 직접 만든 자체 브랜드 상품인 PB(Private Brand) 마켓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의 모바일 소비시장은 2018년 기준 5조7천억 위안(+23.7%)으로 증가했다. 모바일 사용자 규모는 8억 명 이상으로 중국에서는 모바일 소비가 표준적인 소비활동으로 자리매김 했다.

모바일 쇼핑, 뱅킹 등을 포함한 모바일 금융 거래도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모바일 결제수단인 바코드 결제는 이미 대다수 소비자들이 상품, 식당, 교통 현장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교보증권의 임동민 연구원은 “중국 정부의 국경간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향에 따라 대표 모바일 결제 업체인 알리페이와 위챗페이는 중국 본토를 넘어 40개 이상의 국가에 진출했다”며, “향후 중국 인민은행이 CBDC 를 발행할 경우 디지털 통화와 모바일 결제플랫폼이 융합된 빠른 생태계 형성이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