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디지털 시대 주목한 러시아, IoT에 주목
최수린 기자|sr.choi@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디지털 시대 주목한 러시아, IoT에 주목

2020년 1월, 전 의약품 IoT 태그 부착…보안 문제 관련 법·제도적 환경 구축 必

기사입력 2019-12-30 07:09:5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첨단 IT 기술이 이끄는 ‘디지털 시대’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핵심 기술로 사물인터넷(IoT)이 언급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IoT 도입을 두고 진행되는 러시아의 움직임이 남달라 주목할 만하다.

세계 IoT 시장은 미국과 중국, 일본, 독일 한국 등에 의해 견인되고 있다. 2019년 기준 약 5천450억 달러의 규모를 지닌 세계 IoT 시장은 항공자동화와 자율운행자동차, 농업지 관측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2022년까지 연간 10%의 성장률을 유지할 전망이다.

이중 러시아의 IoT 시장은 2018년 기준 약 36억7천만 달러로 전 세계 시장의 약 6% 정도를 차지한다. 이는 2023년까지 연간 18%씩 성장해 2023년 기준 약 76억 1천만 달러(5천217억 루블)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디지털 시대 주목한 러시아, IoT에 주목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인 ‘러시아의 사물인터넷(IoT) 성장 가능성 엿보기’에 따르면, 현재 러시아에서 물류와 교통 서비스를 중심으로 IoT 기술이 적극 도입되고 있으며, 정부 지원을 통해 민간 주도 개발 단계를 지나 시장 확장을 향해 나아갈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의 IoT 시장은 그간 주로 민간 주도로 확대돼 왔다. 하지만 최근, 보건 등 공공분야를 중심으로 정부 주도의 IoT 시장 확대 움직임이 일기 시작했다.

러시아 정부는 내년 1월부터 전 의약품에 유통 과정 추적을 위한 IoT 태그를 부착하겠다고 발표했다. IoT 태그 부착 대상은 의약품을 넘어 향후 담배와 신발, 향수, 타이어, 카메라 등 경공업 제품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스마트시티와 공공시설 IoT, 보안 시설 등에 있어서도 정부 주도 IoT 프로젝트의 영향력이 발휘되고 있는 시점이다. 때문에 정부 프로젝트 참여가 어려운 IT 기반의 개발사들은 러시아 현지보다 오히려 홍콩 등의 오프쇼어 기업으로 등록해 러시아로 역진출을 꾀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한편, IoT 도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생산성 향상, 비용 절감 등의 순기능 이면에는 사이버 보안, 개인정보침해 등의 위협 요소들도 함께 존재해 더욱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고려된다.

KOTRA의 최진형 러시아 모스크바무역관은 “러시아는 디지털 경제 실현을 위해 IoT 등의 혁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 중이나, 사이버 공격과 같은 보안 문제를 예방할 법적·제도적 환경도 선제적으로 구축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